(김재훈 세무사) 국세청 온라인 시스템 기능

김재훈 세무 컨설턴트

국세청(DGT)은 모든 납세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djponline.pajak.go.id를 통해 DJP 온라인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세금과 관련된 모든 활동은 납세자가 npwp를 가지고 있고 해당 DJP Online 계정을 활성화하면 웹사이트 페이지를 통해 전자적으로(온라인) 액세스할 수 있다. 현재 DGT Online에는 다음과 같은 12가지 기능이 있다.

1, e-Bupot PPh Article 23/26 프로그램
2. PBB 프로그램
3. 10가지 프로그램

“프로필(Profil)” 메뉴를 열고 “프로그램 활성화(Aktivasi Fitur)”를 선택한 다음 사용하려는 각 기능에 대한 상자를 클릭한 후 “서비스 프로그램 변경(Uabah Fitur Layanan)”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위에 언급한 10가지 서비스 기능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Program Pengungkapan Sukarela
이 서비스 기능은 자발적 공개 프로그램(조세사면)에 참여하고자 하는 납세자에게 사용된다. 자발적 공개 프로그램(PPS) 절차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e-Objection
이의제기 서신 제출의 효율성과 납세자가 이의제기를 보다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이의제기 서신 제출을 위한 대체 채널로 온라인 이의제기 신청서 또는 온라인 이의 제기가 구현된다.

e-PHTB
E-PHTB는 PPh PHTB에 대한 납세 통지서(SSP)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납세자가 PPh PHTB를 더 쉽게 신청할 수 있게 온라인 세금 납부 의무를 충족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e-SKD
e-SKD(전자 거주 증명서)는 해외 납세자(WPLN)가 요구하는 문서를 생성하는 전자 플랫폼이다. 이 문서는 세금 감면을 받기 위한 보완책으로 기능하며 이중 과세 방지 협정(P3B)에 따라 소득세(PPh) 세율이 적용된다

e-SKTD
E-SKTD는 특정 운송 수단의 특정 과세 대상 재화/서비스(BKP/JKP)를 수입 또는 인도하는 사업자를 위한 미징수 증명서 신청서 제출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이다.

Info KSWP
KSWP 정보는 납세자의 현황을 판단하는 데 사용되며, 또한 Fiscal Certificate(SKF), 국내 납세 대상에 대한 Domicile Certificate, 증명서 제출(PP 23), 일반 PPh에 따른 과세 선택 신고에 사용된다. 조항(PP 23), 해외 서비스 증명서(SKJLN) 및 기타 여러 혜택이 있다.

Portal Layanan
서비스 포털은 신고 및 결제를 제외한 모든 행정신청 서비스를 위한 메뉴이다. 이 기능을 통해 납세자는 여러 온라인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모든 세금 관리 서비스를 위한 포럼 형식으로 사용된다.

Rumah Konfirmasi
Rumah Konfirmasi Dokumen는 국세청에서 발급한 세금 문서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e-Reporting Investasi
E-Reporting investasi는 PMK-18/2021에 따라 소득세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는 배당금 또는 기타 소득을 얻기 위한 조건으로 투자 보고서 제출 및 실현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e-Reporting Insentif COVID-19
코로나19 인센티브 전자신고는 코로나19 대응 맥락에서 정부가 제공하는 세제혜택의 활용실현을 보고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끝>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