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도(IKN)를 동부 칼리만탄으로 이전을 거부하는 청원에 대한 참여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change.org에 따르면 “대통령님, 2022-2024년은 수도를 옮길 때가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에는 2월 14일 오전까지 35,000명이 서명했다.
청원은 2022년 2월 4일부터 학계 정치인 45명으로 부터 시작됐다. 발의자 중 한 명인 나라시 연구소의 CEO이기도 한 Achmad Nur Hidayat는 이 청원에 서명한 커뮤니티의 높은 열의는 새로운 수도 건설의 법적 근거가 되는 IKN 법이 국민의 열망에 결함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22년 2월 9일 수요일 서면 성명에서 “국민은 IKN 법을 준비하는 데 있어 국민의 염원이 막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현지언론이 전했다.
그는 “청원에 대한 기존의 민주주의 채널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채널을 통해 국민의견을 확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청원을 시작한 45명의 인물 가운데는 무하마디야 딘 샴수딘(Muhammadiyah Din Syamsuddin) 의장, 전 부패근절위원회(KPK) 부시로 무코다스(Busyro Muqoddas) 부위원장, TNI 예비역 소장 데디 부디만(Deddy Budiman)이 포함됐다.
청원서에서 IKN을 거부하는 발의자들은 Covid-19 전염병 동안 경제적, 사회적 압박 속에서 수도이전 건설 계획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그들에 따르면 정부가 수도를 이전할 시급성은 없고, 정부는 새로운 변종 오미크론 코비드-19를 처리하는 데 예산과 국가 경제 회복 프로그램(PEN)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