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토종 변이 바이러스 1000건 이상 발생… 자카르타와 서부 자와에서

– 델타 플러스 변종 Varian lokal Indonesia B1446.2와 Corona B1470 발생
– 우려 변이 바이러스(VoC)와 관심 변이 바이러스(VoI)는 아니지만 관심변이 상황
– WHO “인도네시아 토종 변이는 우려 변이 바이러스(VoC)와 관심 변이 바이러스(VoI)로 포함되지 않지만 몇몇 토종 변이 돌연변이 패턴은 우려변이 VoI와 동일한 돌연변이”

(한인포스트) 델타 플러스 변종인 인도네시아 토종 변종(Varian lokal Indonesia) B1446.2는 지난 2020년 11월부터 발생을 시작으로 2021년 4월 28일 이후에도 발생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 수가 증가함에 따라 계속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있다. 세계 보건 기구(WHO)가 우려하는 변형 중 하나는 델타 플러스 변종인 인도네시아에서 나온 B1446.2이다.

세계보건기구(WHO) 모니터링 목록에 포함된 변종은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어 총 1,000건 이상의 사례가 발생했으며, DKI 자카르타와 서부 자와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 변종은 추가 모니터링을 위한 경고 목록에 있으며 여전히 주의 변종 목록 밖에 있지만 포함될 수 있다.

Eijkman 분자생물학 연구소 소장인 Amin Subandrio 교수는 또 다른 인도네시아 토종 변종인 Corona B1470도 공개했다. 이 변종은 2020년 4월 동부 자와에서 확인되었으며 발리와 서부 자와 지역에서 확산하고 있다.

Antara 통신에 따르면 Amin 교수는 “인도네시아에서 B1466.2 변종은 1,255건이고 B1470은 531건”이라고 설명했다 .

Amin 교수는 지역 변종을 WHO 감시 목록에 포함시킨 목적은 경고라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토종바이러스이런 전염성과 백신 저항성을 기준으로 WHO(세계보건기구)는 변이 바이러스를 VOI(관심 변이 바이러스, Variant Of Interest), VOC(우려 변이 바이러스, Variant of Concern)로 구분한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토종 변이 중 어느 것도 우려 변이 바이러스(VoC-variant of concern)와 관심 변이 바이러스(VoI – variant of interest)로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몇몇 토종 변이 돌연변이 패턴은 우려변이 VoI와 동일한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다.

관심변이 VoC와 우려 변이 VoI 목록에 포함된 변종은 전파 속도가 빨라 코로나19 증상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Amin 교수는 “WHO는 몇 달 전에 지배적인 인도네시아 변이가 많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따라서 우려변이 VoI에 존재하는 몇 가지 돌연변이 패턴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경계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WHO는 우려변이 바이러스 VoI를 전염, 질병 중증도 및 항체 감소에서 유전적 변화가 있는 변이체로 정의하고 있다. 이 범주에 속하는 변종 중 하나는 페루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변형 람다(C.37) 바이러스다.

이 변종은 많은 국가에서 지역사회에서 COVID-19 집단 감염을 촉발 한 원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진자가 크게 증가했다.

변종바이러스경고 목록에도 포함된 변종에는 콜롬비아의 B1621이 있으며, 미국의 Epsilon(B1427 및 B1429) 변종, 브라질의 Zeta(P2), 필리핀의 Theta(P3)와 같은 여러 변종도 이전에 관심 변종(VoI) 목록에 있었다.

Amin 교수는 “현재 VoI 또는 VoC 목록에 포함된 인도네시아 토종 변종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Amin 교수는 4가지 바이러스 특성이 결합된 변종이라면 우려 변이 바이러스 VoC 목록에 포함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변이 변종 바이러스는 확산의 용이성, 질병의 심각성, 치료와 백신 효능 측면을 고려해서 지정한다.

우려 변이 바이러스 VoC는 더 빨리 확산해 PCR 검진을 감소시키고 비정상적인 COVID-19 증상으로 높은 사망률로 유발하고, 감염자는 백신 접종 후 항체도 감소한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