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EU) ​​의회, 베트남과 역사적인 FTA 비준

유럽(EU) 의회는 2020년 2월 12일 EU-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 EU-Viet Nam Free Trade Agreement) 및 EU-베트남 투자보호협정(EVIPA, EU-Viet Nam Investment Protection Agreement)을 비준했다.

EVIPA는 찬성 407표, 반대 188표 및 기권 53표로 통과되었다. EVFTA는 각각 401, 192 및 40이다.
같은 날 산업통상부가 주최한 이 행사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Tran Tuan Anh 산업통상부 장관은 “이것은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인 베트남과 EU에게 의미 있는 결과입니다.” 라고 말했다.

이 두 협정의 비준은 양측이 포괄적 협력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토대를 만들었다고 그는 말했다.

또한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와 전 세계에서 포괄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베트남의 가치를 보여 주었다고 장관은 말했다.

그는 유럽-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을 성장의 지렛대로 설명했으며, 국내 총생산 18조 달러의 성장을 가져올 시장에 침투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주었다고 말했다.

EU 수출에 대한 베트남 상품의 거의 100%가 단기간에 수입관세가 철폐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는 파트너가 베트남에 서명한 자유무역협정에서 준 최고 수준의 약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2개의 협정은 4월 ~ 5월 베트남 국회에서 비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2020년 7월부터 베트남에서 발효될 것이라고 말했다.

EVFTA는 베트남의 수출을 위한 주요 추진력을 촉발하여 국가의 수출과 시장을 다각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합의에 따라 베트남은 계약이 발효된 후 EU 상품에 대한 수입관세의 65%를 삭감하고 나머지는 10년 동안 철폐할 것이다. 한편, 유럽연합(EU)은 이번 협정이 발효된 후 베트남의 상품에 대한 관세의 70% 이상을 감면하고 나머지는 7년 동안 폐지될 것이다.

이 2개의 문서는 8년 간의 협상 끝에 2019년 6월 30일 하노이에서 서명되었다. 여기에는 경제, 무역, 투자 및 지속 가능한 개발 문제를 다루는 집중적이고 광범위하며 포괄적인 약속이 포함된다.

기획투자부의 조사에 따르면, 이 2건의 거래는 베트남의 GDP를 4.6% 증가시키고 2025년까지 EU로의 수출을 42.7%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편 유럽위원회는 EU의 GDP가 2035년까지 295억 달러 증가, 베트남으로 수출은 29% 증가를 예측했다.

투자 약속은 베트남과 EU 회원국 간의 양자 투자협정을 대체하여 베트남의 경제 구조, 완벽한 비즈니스 환경 및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혁하고 베트남에서 EU 투자자의 사업을 촉진하도록 도울 것이다. <출처 VNS>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