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고르 함발랑서 4시간 마라톤 회담… 민관 협력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 논의
5대 그룹 총수, 빈곤 퇴치·식량 주권 등 정부 핵심 정책 전폭 지지 약속
“산업 발전의 과실, 국민에게 직접 전달되어야”… 포용적 경제 성장 강조
(자카르타=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정부가 국가 경제 도약을 위해 재계와의 밀착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프라보워 수비안토(Prabowo Subianto) 대통령은 국내 주요 5대 기업 총수들을 관저로 초청해 장시간 회동을 갖고, 이른바 ‘주식회사 인도네시아(Indonesia Incorporated)’의 시너지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논의했다.
대통령궁에 따르면 프라보워 대통령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저녁, 서부 자바주 보고르 함발랑에 위치한 가루다약사 연수원에서 인도네시아 재계를 대표하는 5명의 기업 총수들을 접견했다. 이날 회동은 저녁 7시부터 밤 11시까지 약 4시간에 걸쳐 마라톤 회의로 진행되었으며, 시종일관 화기애애하면서도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국가 경제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대화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 ‘인도네시아 주식회사’ 재점화… 민관 원팀(One-Team) 강조
이번 회동은 정부와 민간 부문이 하나의 회사처럼 유기적으로 움직여 국가 경쟁력을 극대화하자는 ‘인도네시아 주식회사’ 정신을 재확인하는 자리가 되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11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글로벌 경제의 도전에 맞서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 그리고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견고한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역설했다.
대통령은 특히 “산업 발전은 단순히 기업의 이익에 그쳐서는 안 되며, 반드시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가 자립도 강화 ▲실물 경제 부문 활성화를 재계에 강력히 주문했다. 또한 국가 경제의 허리인 중소기업(SME)과의 상생 및 성장 촉진에도 대기업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 재계 거물 총출동… 정부 정책에 ‘화답’
이번 접견은 재계 총수들의 요청에 의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자는 ▲쁘라조고 빵에스뚜(Prajogo Pangestu) 바리토 퍼시픽 그룹 회장 ▲안토니 살림(Anthoni Salim) 살림 그룹 회장 ▲프랭키 위자자(Franky Oesman Widjaja) 시나르 마스 그룹 회장 ▲가리발디 ‘보이’ 토히르(Garibaldi ‘Boy’ Thohir) 아다로 에너지 회장 ▲수기안토 꾸수마(Sugianto Kusuma, 일명 아구안) 아궁 스다유 그룹 회장 등 인도네시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거물급 인사 5인이다.
이들 총수들은 프라보워 정부의 국정 철학에 깊은 공감을 표하며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특히 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빈곤 퇴치, 아동 영양 공급 및 교육 질 향상, 저가 주택 공급, 식량 및 에너지 주권 확보 등 전략적 과제들에 대해 기업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회담은 단순한 만남을 넘어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해 정부와 재계가 발을 맞추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며 “기업들이 국익에 부합하는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공동의 약속을 확인한 자리”라고 평가했다.
◇ 연이은 재계 스킨십… 경제 살리기 총력전
프라보워 대통령의 친기업 광폭 행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대통령은 회담 하루 전인 9일 저녁에도 같은 장소에서 인도네시아 경영자총협회(Apindo) 대표단을 접견하며 산업 부문의 고용 창출 중요성을 설파한 바 있다.
연이은 재계와의 만남은 프라보워 정부가 집권 중반기를 맞아 경제 성장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정부 주도의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민간 자본과 기업의 실행력을 끌어들여 실질적인 경제 성과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주식회사 인도네시아’를 기치로 내건 프라보워 대통령과 재계 총수들의 의기투합이 향후 인도네시아 경제에 어떤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4월 29일부터 ‘인천~자카르타’ 하늘 길 주 5회 연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올림픽] 이해인, 피겨 여자 쇼트 9위…봅슬레이 2인승 김진수팀 13위](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17일현지시간-2026-밀라노ㆍ코르티나담페초-동계올림픽-여자-싱글-쇼트-프로그램에-출전한-이해인이-연기를-펼치고-있다.-2026.2.18-100x75.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