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 자카르타 국제 수공예 박람회서 뻐르따미나 파트너사 눈부신 성과
– 프랑스·일본·남미 등 해외 바이어 러브콜… 단순 판매 넘어 정기 공급 계약 잇따라
– 뻐르따미나 “지속가능한 중소기업 생태계 조성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총력”
인도네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 뻐르따미나(PT Pertamina (Persero))가 육성하는 현지 중소기업(UMKM)들이 세계 무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인도네시아 수공예품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지난 2월 4일부터 8일까지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개최된 ‘자카르타 국제 수공예 무역 박람회(INACRAFT 2026)’에서 뻐르따미나 육성 기업들이 글로벌 바이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수십억 루피아 규모의 거래를 성사시켰다.
◇ 사흘 만에 75억 루피아 돌파… 소매·수출 계약 ‘쌍끌이 흥행’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연례 수공예품 박람회인 INACRAFT는 현지 중소기업들에게 있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교두보로 평가받는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뻐르따미나의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거친 기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집계 결과, 행사 개막 3일 차 만에 뻐르따미나 육성 중소기업들의 누적 거래액은 75억 루피아를 돌파했다. 이는 현장 소매 거래액 38억 루피아와 해외 바이어들과 체결한 수출 계약액 37억 루피아를 합산한 수치다.
단순한 일회성 현장 판매를 넘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등 유럽 국가를 비롯해 말레이시아, 일본, 한국 등 아시아권, 그리고 아르헨티나, 칠레 및 아프리카 국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바이어들이 현장 구매는 물론 향후 정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 발리 아유·아그로미나파이버 등 현지 브랜드 약진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주목받은 기업 중 하나는 발리 출신의 웰니스 및 아로마테라피 전문 브랜드 ‘발리 아유(Bali Ayu)’다. 천연 재료를 활용한 독창적인 제품으로 글로벌 바이어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발리 아유의 설립자 꼬망 야틱(Komang Yatik) 대표는 “발리 기안야르의 작은 마을 끄라마산에서 시작한 우리 제품이 세계 각국 바이어들에게 신뢰를 얻게 되어 감격스럽다”며 “뻐르따미나의 전폭적인 지원과 INACRAFT 참가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외에도 코코넛 껍질을 활용한 친환경 양초 제품은 몰디브 등 휴양지 중심의 국가 바이어들로부터 대량 주문을 확보했으며, ‘아그로미나파이버(Agrominafiber)’ 등 유망 중소기업들도 아르헨티나와 일본 바이어들과 구체적인 수출 계약을 맺는 성과를 올렸다.
◇ 뻐르따미나 “단순 지원 넘어 자생력 갖춘 글로벌 기업 육성이 목표”
뻐르따미나는 이번 성과가 단순한 이벤트성 성공이 아닌, 지속적인 중소기업 육성 프로그램(UMKM Development Program)의 결실이라고 강조했다.
무하마드 바론(Muhammad Baron) 뻐르따미나 기업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은 “INACRAFT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인도네시아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글로벌 신뢰를 구축하는 핵심 플랫폼”이라며 “우리는 파트너 중소기업들이 일시적인 매출 증대에 그치지 않고, 국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뻐르따미나의 이러한 행보는 국가 중소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 접근성을 확대하여, 중소기업을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
에너지 전환 분야를 선도하는 뻐르따미나는 2060년 넷 제로(Net Zero) 배출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에 기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또한, 모든 사업 운영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원칙을 적용하며 거버넌스 투명성과 공공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한편, 이번 행사를 비롯한 뻐르따미나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 및 파트너십 정보는 다난따라 인도네시아 공식 웹사이트(https://www.danantaraindonesia.co.id/)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4월 29일부터 ‘인천~자카르타’ 하늘 길 주 5회 연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