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정부는 2025년부터 국민들에게 생일 선물로 무료 건강검진을 제공한다.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이 이끄는 그린드라당의 정책으로, 올해 국가 예산(APBN)에서 3조 2천억 루피아가 배정되었다. 그린드라당 공식 웹사이트는 지난 1월 3일 이 프로그램을 공식 발표했다.
이 정책은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의 일환으로, 보건부는 이미 지난해 10월 31일 해당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부디 구나디 사디킨 보건부 장관은 “국민들에게 국가가 제공하는 생일 선물”이라며, 매년 생일에 건강 상태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조기 진단 및 질병 예방에 집중하여 사망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료 건강검진은 연령대에 따라 유아(0-4세), 청소년(7-17세), 성인(18-59세), 노인(60세 이상)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각 연령대별 검진 항목은 다음과 같다.
유아: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선천성 심장 질환, 선천성 부신 과형성, G6PD 결핍증, 성장, 발달, 청각, 시각, 치아 및 구강, 지중해빈혈, 간 건강
청소년: 청각, 시각, 치아 및 구강, 지중해빈혈, 빈혈, 비만, 당뇨병, 고혈압, 폐 건강, 정신 건강, 체력, 간 건강
성인 (18-39세): 청각, 시각, 치아 및 구강,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장 및 뇌졸중 위험 요인, 만성 신장 질환, 폐 건강, 정신 건강, 체력,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 건강, 골다공증
성인 (40-59세): 위 항목에 추가로 콜레스테롤, 뇌졸중 위험 요인, 심장 위험 요인, 대장암 검진 포함
노인: 성인(40-59세) 항목에 추가로 노인 의학 검진 포함
[검진 방법]
생일을 맞은 국민은 신분증(KTP 등)을 지참하여 가까운 보건소(Puskesmas)를 방문하면 된다. 유아 및 청소년의 경우 학교에서도 검진이 진행된다. 보건부는 인구등록 및 민사등록국(Dukcapil)과 협력하여 데이터를 관리한다. 보건소 담당자는 방문자의 정보를 확인 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디킨 장관은 지난해 11월 12일 국가재난관리청(BNPB)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2025년 초부터 무료 건강검진 프로그램 시행 준비가 완료되었으며, ‘SatuSehat’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이 조기에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더 건강하고 강한 미래 세대를 육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ya Pramadania 법무전담기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