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현대 미술 & 디자인(Indonesian Contemporary Art & Design, 이하 ICAD)은 인도네시아의 현대 미술과 디자인을 다양한 형태로 선보이는 연례 예술 전시회이다.
이 행사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디자이너가 참여하는 설치, 공연 및 협업 작품의 형태로 예술, 디자인 및 창의성을 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CAD는 작품을 특별 출품, 인 포커스, 추천, 공개 출품, 콜라보레이션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나눈다.
전시회는 2024년 10월 10일부터 11월 10일까지 자카르타 그랜드끄망 호텔에서 열린다. 2024 ICAD를 방문해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1.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전시회
ICAD는 인도네시아에서 다양한 예술 분야의 협업을 시작한 최초이자 유일한 플랫폼이다. 또한 현대 미술의 창의성, 혁신 및 대중의 인식을 향상시키면서 인도네시아 예술 및 디자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행사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2. 최대 규모의 예술 및 디자인 전시회
2009년에 처음 개최된 ICAD는 인도네시아의 현대 디자인과 예술을 홍보하는 대규모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 각 전시회는 중견 현대 예술가부터 젊은 창작자, 단체 또는 예술, 디자인, 음악 및 문화에 종사하는 커뮤니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창작물을 선보인다.
ICAD에는 예술가, 디자이너, 크리에이터의 500개 이상의 작품과 디자인이 전시되어 있으며, 협력 파트너와 함께 10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또한 ICAD는 수백만 명의 예술 및 디자인 애호가들이 인정받을 수 있는 문을 열어준다.
3. 현지 및 해외 아티스트를 위한 플랫폼
ICAD는 인도네시아의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국제적인 아티스트들도 참여하도록 초대한다. 이를 통해 현지 예술가들이 글로벌 트렌드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인도네시아 예술 작품을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다.
2017년부터 ICAD는 인도네시아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을 인도네시아 및 해외의 유명 플랫폼에 소개하는 데도 기여해왔다. 예를 들어, ICAD는 밀라노 디자인 위크의 슈퍼디자인 쇼에 참가하고 베니스 아트 비엔날레와 런던 디자인 비엔날레에서 인도네시아 파빌리온을 운영했다.
4. 관련 연례 테마
매년 ICAD는 전시 작품의 기초가 되는 특정 주제를 정한다. 이 주제는 일반적으로 관련 사회, 문화 또는 환경 문제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이전 주제는 문화적 정체성, 세계화 또는 인류와 기술의 관계와 같은 주제를 탐구했다. 올해 제14회 ICAD의 주제는 ‘예상치 못한(UNEXPECTED)’이다. 이 주제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우리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의 예상치 못한 현실을 조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5. 무료 및 접근성 좋은 위치
예술 애호가라면 https://www.arturaicad.com/icad-14 에서 온라인 등록을 통해 야야산 디자인+아트 인도네시아가 주최하는 ICAD 14 전시회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장 위치는 트랜스자카르타나 MRT와 같은 대중교통으로 쉽게 갈 수 있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