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종 BA.5 감염 전파가 느린 패턴으로 전개돼
Covid-19 취약 기간은 2022년 10월까지 지속
호주그리피스 대학교 인도네시아 전염병학자인 디키 부디먼( Dicky Budiman ) 연구원은 인도네시아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이 아직 멀었다고 말했다.
이는 오미크론 코비드-19 변종 확진이 아직 정점에 진입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콤파스는 8일 보도했다.
Dicky 연구원은 인도네시아가 여전히 4차 Covid-19 물결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인도네시아의 4차 코비드-19 감염 정점은 오는 2022년 8월 말이나 2022년 9월 말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Dicky 연구원은 8일 “여전히 우세종 BA.5 변종 바이러스가 감염을 일으키고 있다. 그리고 4차 파고는 끝나지 않았으며 정점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 8월 말이나 9월 말쯤일 것”이라고 말했다.
4차 정점이 늦은 이유에 대해 Dicky 연구원은 BA.5 감염 전파가 느린 패턴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의 Covid-19 취약 기간은 오는 2022년 10월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는 낮은 추적 및 검사가 더딘 이유는 델타 바이러스 보다 경미한 증상도 한몫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건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으면 Covid-19 바이러스에 취약한 사람들의 생명을 앗아갈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취약 계층은 노약자, 임산부, 어린이 및 유아뿐만 아니라 바이러스를 처리하는 최전선에 있는 의료 종사자들이다.
Dicky 연구원은 “인도네시아 인구는 많기 때문에 위험에 취약한 그룹도 전체 인구의 5%에 달한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보건 프로토콜을 지켜야 한다”라고 말했다.
다행인 소식으로는 강력한 전파력을 갖고 있는 새로운 하위 변종 BA.2.75가 BA.5보다 빠르지 않다는 것이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