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19일 워싱턴서 ‘상호 무역 협정(ART)’ 체결 논의
상공회의소(Kadin), 섬유·신발·가구 등 핵심 산업 보호 요청
“단순 관세 인하 넘어 글로벌 공급망 전략 파트너 입지 다져야”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역사적인 양자 회담을 위해 미국 방문길에 오른다. 오는 2026년 2월 19일 워싱턴 D.C.에서 개최될 예정인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는 양국 간 ‘상호 무역 협정(Agreement on Reciprocal Trade, ART)’ 체결이다.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화되는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이번 방문에 인도네시아 재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Kadin)는 국가 경제의 허리 역할을 하는 특정 산업군에 대한 정부의 전략적 배려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16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비즈니스닷컴(Bisnis.com)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 에르윈 악사 부회장은 프라보워 대통령의 방미와 관련하여 “국가 수출과 고용 창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온 핵심 산업 부문에 대해 정부가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재계의 입장을 전달했다.
에르윈 부회장은 특히 이번 협상에서 반드시 사수해야 할 전략 산업으로 ▲섬유 및 섬유 제품 ▲신발 ▲가구 ▲수산물 ▲일부 특정 제조업 제품 등을 지목했다. 그는 “이들 산업은 전형적인 수출 지향적이고 노동 집약적인 분야로,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며 “일자리 창출과 안정적인 외화 획득에 결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이들 부문의 경쟁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정부가 정교한 협상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공회의소 측은 이번 협상이 단순한 관세율 조정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에르윈 부회장은 “정부는 미국과의 상호 이익이 되는 무역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는 한편, 경쟁국들과 동등한 수준의 관세 대우를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내 물류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업 용이성을 개선하는 내부적인 노력도 병행되어야 함을 역설했다. 그는 “이러한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인도네시아가 단순히 관세 문제만을 논의하는 대상이 아니라,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전략적 파트너’임을 각인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계는 이번 관세 협상의 역학 관계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글로벌 공급망이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인도네시아가 신규 투자를 유치하고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며,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출 비중을 늘릴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에르윈 부회장은 “이번 협상 결과가 재계에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제고하며, 국내 산업 성장과 지속적인 고용 창출의 길을 열어주는 제도로 안착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프라보워 대통령은 출국 직전인 지난 15일 일요일, 보고르 함발랑에 위치한 사저로 경제 부처 장관들을 긴급 소집해 막바지 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에르윈 부회장은 이를 두고 “글로벌 경제 협상 테이블에서 인도네시아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대통령의 전략적 행보”라고 높이 평가했다.
경제조정부 하르요 리만세토 대변인 역시 15일 저녁 브리핑을 통해 “프라보워 대통령과 적백 내각(Kabinet Merah Putih) 주요 장관들의 회동은 공식 방미를 앞두고 경제 전략 의제를 최종 확정하기 위한 결정적 조율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양국 간의 실무적인 관세 협상은 사실상 타결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상호 무역 협정(ART)의 틀 안에서 인도네시아는 대다수의 미국산 수입 제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는 파격적인 조치를 약속했다.
이에 대한 상호 호혜적 조치로 미국 측 역시 인도네시아산 제품에 대한 관세 장벽을 낮추기로 합의했다. 구체적으로 미국은 인도네시아 제품에 적용하던 상호 관세를 기존 32%에서 19%로 대폭 인하할 예정이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주력 수출 품목인 팜유(CPO), 커피, 카카오 등에 대해서는 관세 면제 혜택을 제공하기로 하여, 이번 협정이 인도네시아 농업 및 원자재 수출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4월 29일부터 ‘인천~자카르타’ 하늘 길 주 5회 연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올림픽] ‘톱10’은 멀어졌지만…한국, 남은 기간 최대 4개 금메달 도전](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GYH2026012900030004400_P4-100x7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