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공학 및 AI 분야 전문학사 과정 이수… “글로벌 경쟁력 갖춘 인재 육성 목표”
– 군청 전액 지원 및 산학 협력의 결실… 향후 일본 등으로 확대 계획
인도네시아 동자바주의 트렝갈렉(Trenggalek)군이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 청년 9명을 선발해 한국으로 유학을 보낸다.
트렝갈렉 지방 정부는 지난 10일(현지시간) 망갈라 프라자 누그라하 관저에서 한국 경남남해대학교로 파견되는 유학생 9명에 대한 공식 환송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견은 트렝갈렉군과 경남남해대학교가 체결한 교육 협력 양해각서(MOU)의 첫 번째 이행 사례로, 선발된 학생들은 전액 무료로 고등 교육을 받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유학 지원을 넘어 지역 인적 자원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모카마드 누르 아리핀(Mochamad Nur Arifin) 트렝갈렉 군수는 환송사에서 “오늘 떠나는 9명의 청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기계공학과 인공지능(AI) 분야에서 2년제 전문학사 과정을 밟게 될 것”이라며 “이는 단순한 교육 기회 제공을 넘어 졸업 후 현지 취업까지 연계되는 실질적인 직업 교육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선발된 9명의 청년은 지난 4개월간 집중적인 한국어 교육을 수료하고 어학 시험과 대학 입학 전형을 모두 통과한 지역 내 최우수 자원들이다. 아리핀 군수는 “인도네시아 전체 파견 인원 16명 중 과반수가 넘는 9명이 우리 트렝갈렉 출신”이라며, “특히 참가자 중 아르야 군은 최고 점수를 받아 한국 측으로부터 ‘완벽한 적응력(transfer perfect)’이라는 극찬을 받았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이번 1기 파견은 ‘혼합 매칭(blended matching)’ 방식을 통해 초기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학비와 기숙사비는 지방 정부와 대학 간의 협약에 따라 전액 면제된다. 참가자들은 첫 학기에는 학업에 전념하고, 2학기부터 4학기까지는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생활비를 충당하며 현지 적응력을 높일 예정이다.
아리핀 군수는 “경남 남해군은 지리적 조건이 트렝갈렉과 유사해 학생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학업과 일에 매진해 훗날 트렝갈렉의 발전을 이끄는 주역이 되어 달라. 여러분은 한국과 인도네시아를 잇는 민간 외교관”이라고 당부했다.
수혜 학생과 학부모들의 반응도 뜨겁다. 트렝갈렉 제1국립직업고 출신의 아르야 바유 아디 페르마나 군은 “모든 준비 과정이 무료로 지원되어 큰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부모 술람 씨 역시 “형편상 자비 유학은 꿈도 꾸기 어려웠는데, 군청의 지원 덕분에 자녀에게 희망을 줄 수 있게 되어 깊이 감사한다”고 전했다.
트렝갈렉군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유학 지원 사업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크리스티나 암바르와티 트렝갈렉 산업노동청장은 “2026년에는 한국어 교육 참가자 16명뿐만 아니라 일본어 교육 참가자 16명도 추가로 모집할 계획”이라며 사업의 다각화를 예고했다. 또한, 아리핀 군수는 향후 더 많은 저소득층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취업 후 분할 상환이 가능한 금융 지원 제도 등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프로그램 운영 파트너인 PT 인테르솔루시 인도네시아의 에스테르 찬드라 이사는 “이번 프로그램은 젊은 세대가 합법적이고 체계적인 경로를 통해 한국 노동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범 사례”라며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인재들인 만큼 현지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선발된 학생들은 오는 3월 초 한국으로 출국하여 경남남해대학교에서 본격적인 유학 생활을 시작할 예정이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4월 29일부터 ‘인천~자카르타’ 하늘 길 주 5회 연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올림픽 영상] ‘8년 만에 금메달’ 여자 쇼트트랙 “1등만 생각하며 달렸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2026-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동계올림픽-쇼트트랙-여자-3000m-계주-결승에서-금메달을-따낸-한국-선수들이-시상대에-오르고-있다.-오른쪽부터-최민정-김길리-이소연-노도희-심석희.-2026.2.19.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