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인니에서 불법웹툰 1만5천건 차단…”잠입단속 성과”

카카오엔터, 인도네시아 불법 웹툰 단속 성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인도네시아 웹툰 시장을 집중적으로 단속해 지난해 한 해 동안 총 1만5천여건의 불법 웹툰을 차단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20일 글로벌 웹툰 불법유통 대응 태스크포스(TF)인 피코크(P.CoK)팀이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불법물 1만5천607건을 차단하고 텔레그램 그룹 206곳을 폐쇄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형 불법 번역 그룹 13곳의 활동을 중단시키고 이들과 연계된 도네이션(후원) 채널 32곳도 막았다.

단속을 위해 피코크팀은 텔레그램과 디스코드 등 단속이 어려운 플랫폼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불법 웹툰이 공유되는 폐쇄형 커뮤니티에 일반 이용자로 가장해 접근하는 등 오랜 시간 공들여 잠입수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엔터 측은 “불법물 대부분 폐쇄형 커뮤니티에서 유통되고 시시각각 변하는 은어를 통해 공유된다”며 “인공지능(AI) 등 자동화 툴로는 대응에 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암호화된 그룹을 뚫고 커뮤니티에 잠입하려면 언어권별 전담 인력 대응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동시에 저작권 인식이 낮은 인도네시아 이용자를 대상으로 불법유통 근절 캠페인도 진행했다.

불법 유통 웹툰은 웹툰 업계의 큰 골칫거리다.

카카오엔터는 2021년 피코크팀을 출범시켰고, 인도네시아 외에도 중화권, 영어권 등을 중심으로 단속을 진행해 지금까지 불법물 약 920만 건을 적발하고, 검색 차단 키워드 약 7천 건을 등록한 바 있다.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