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자와 주지사인 리드완 카밀(Ridwan Kamil)이 골카르(Golkar) 당의 신임 부의장(wakil ketua umum)으로 임명됐다.
골카르당 의장인 아이르랑가 하르타르토(Airlangga Hartarto)는 18일 골카르 당직자들이 서부 자와 주지사 리드완 카밀의 신임 부의장 임명에 동의했다고 밝히며, “리드완 카밀 주지사는 여러 총선에 참여했기 때문에 적절한 정치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르랑가 의장은 “골카르당은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는 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리드완 카밀은 골카르당의 정신과 호흡을 같이 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밝히며, 또한 골카르당에 합류하기 전에 어떤 직책도 요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를 유권자 통합을 위한 부의장과 선거대책위원회의 공동 의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아이르랑가 의장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의하면, 리드완 카밀은 꽤 오랫동안 골카르당에 합류하려고했다. 그는 2021년부터 아이르랑가 의장, 골카르당 당직자 및 서부 자바의 원로들과 교류해왔다.
공식 자료에 의하면, 서부 자와는 개혁 시대 이후 골카르당의 주요 유권자 기반이었다. 2019년 선거에서 골카르당은 전국적으로 1,722만 표를 얻었는데, 이 중 322만 표를 서부 자바에서 얻었다. 골카르당은 전체 득표율의 13.22%를 얻어 서부 자와주에서 가장 많은 표를 확보했다.
여러 조사에서 골카르당이 서부 자와주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드완 카밀의 임명은 주에서 득표율을 높이기 위한 골카르당의 전략임이 분명하다.
2022년 12월에 발표된 Indikator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당 지지율에서 골카르당은 10.5%를 얻어 2위를 차지했으나, 인도네시아투쟁민주당(PDI-P)의 25.7%에 비해 크게 못 미쳤다.
두 정당 사이의 엄청난 격차는 당선 가능성을 유지할 영향력 있는 인물이 없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PDI-P 캠프에는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중부 자와 주지사 간자르 프라오워(Ganjar Pranowo)가 있다.
그러나 소식통에 의하면, 골카르당은 다가오는 선거에서 리드완 카밀을 대통령 후보로 추진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당은 그를 골카르당의 연합 후보를 위한 부통령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참고로, 골카르당은 이미 United Indonesia Coalition이라는 이름으로 National Mandate Party (PAN) 및 United Development Party (PPP)와 연합을 구성했다.
현지 매체인 Dinsights에 따르면, 골카르당의 시나리오가 실현된다면 이들의 승률은 다른 후보의 승률을 능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간자르(Ganjar)-리드완(Ridwan) 카드는 나스뎀의 지원을 받는 아니스 바스웨단 전 자카르타 주지사 혹은 프라보워 수비안토 국방장관 겸 그린드라당 의장을 꺾을 수 있다.
또한 간자르(Ganjar)-리드완(Ridwan) 카드는 여러 선거에서 항상 결정적이었던 서부 자와, 중부 자와 및 동부 자와 일부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골카르당이 2024년 서부 자와 주지사 선거에서 리드완 카밀의 출마를 지원할 가능성이 있다.
<한인포스트 정치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