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업무 상식 나누기(II) 비자번호 : C 321편

2023년 새해 부터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계시는 교민분들께 안심 외국 생활을 위하여 짧은 이민 업무 상식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외국에 살면서, 발생될 수 있는 법적 문제, 세금 문제, 노동 문제 등과 함께 빼 놓을 수 없는 큰 문제가 이민 업무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16년 동안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적어드리는 짧은 지식이지만, 답답하신 분들께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어,내용들을 쉽게 정리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세컨 홈 비자 관련하여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교민중에서 세컨홈 비자 1호 발급을 받은 업무 진행 내용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제공. HOSAN Excellent Consulting>

1. 준비 서류
– 여권 사본 (1년 이상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
– 증명사진 (3.5 x 4.5 붉은색 배경)
– 기본 증명서 (출생 증명서 영문본)
– 결혼 관계 증명서 (영문본)
– 가족관계 증명서 영문본
– 은행 잔고 증명서 (20억 루삐아 이상) 혹은 부동산 소유 증명서
– 이력서 / 경력 증명서
– 입국 예정일 항공권
– 백신 접종 확인서
– 건강 진단 확인서
– 스폰서 / 보증인의 신원 보증서 발급.

2. 상기 자료들을 모두 스켄한 후, 인도네시아 이민국 온라인을 통하여 세컨홈 비자 접수.

3. 온라인 등록이 완료된 이후, 24시간 이내에 PNBP(국고 납입 고지서) 발급
– PNBP Second Home Visa ; Rp. 21,000,000.- / 1인

4. 은행 혹은 ATM 을 통하여 PNBP 납부.

5. PNBP 납부 후 24시간 이내에 메일을 통하여 접수 확인 여부 통지서 발급.

6. 메일을 통하여 통지서 받은 이후, 24시간 이내에 세컨홈 비자 발급.

7. 인도네시아 입국 시 세컨홈 비자와 여권은 공항 이민국에 제출하면, 여권상에 세컨홈 비자 스티커 발급. (5년짜리 거주 허가서 발급)

8. 20억 루삐아 상당의 은행 잔고 증명서 혹은 부동산 소유 증명서는 입국 후 90일 이내에 해당 이민국에 등록 하기로 되어있으나, 현재 프로그램상에는 처음 등록시 반드시 첨부 하는 것으로 되어 있음. (추후 이민국 관계부서와 협의 예정)

9. 입국 후 90일 이내에 해당 이민국 방문하여 세컨 홈 비자 신고.

10. 재산이 있으신 교민 분들에게는 편리한 부분이 있는 제도 같습니다. 다만, 아직 정상화
되지 않은 관계로 업무 진행 과정에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은퇴 비자는 기존 방법대로 신규, 연장 진행이 가능 합니다.    <편집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