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온라인 택시 상/하한선 요금 km당 3,500 ~ 6,500루피아
(한인포스트) 온라인 오토바이 일명 ‘오졸'(ojek online 이하 ojol) 요금이 10일부터 8~13% 인상되자 온라인 택시 운전자도 들썩이고 있다.
온라인운전자협회(ADO)는 기름값 인상에 따라 온라인 택시 일명 ‘탁솔'(taxi online -이하 taxol)도 30%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온라인운전자협회(ADO) Taha Syafaril 회장은 “정부가 2022년 9월 3일 기름값을 올려 오졸 및 온라인 자동차(택시) 요금을 최소 30% 인상할 것을 요청한다”라고 9월 5일 말했다.
온라인운전자협회(ADO)는 정부의 오졸 요금 인상 (온라인 오토바이 택시) 결정을 높이 평가하며 온라인 택시(탁솔) 요금 인상이 뒤따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aha Syafaril 협회장은 온라인 택시 요금은 2018년 이후로 조정되지 않았다고 7일 말했다.
앞서 교통부는 오졸(ojol)과 도시교통버스(AKAP) 요금 인상을 발표했다.
하지만 온라인 택시 요금 조정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Hendro Sugiatno 교통부 육상교통국장은 온라인 택시와 같은 특별대여운송(ASK)에 대한 권한은 지방정부(Pemda)에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 택시 요금에 대한 규정은 2018년 교통부장관령 제118호에 명시되어 있다. 온라인 택시 taxol 상/하한선 요금은 운영 지역에 따라 장관 또는 주지사가 결정한다.
교통부는 온라인 택시의 상/하한선 요금을 km당 3,500 ~ 6,500루피아로 설정했다. 따라서 지방 정부는 설정된 요금 한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자체장이 조정할 수 있다.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