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전국에서 발병… 가축 구제역 대응 태스크포스 3단계 조치 발령

(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구제역 질병이 시간이 갈수록 전국에서 확인되고 있다.

이에 농업부 Syahrul Yasin Limpo 장관은 가축 구제역(penyakit mulut dan kuku pada ternak- 이하 Virus PMK) 대응 태스크포스를 공식 출범시켰다.

인도네시아 구제역 질병이 전국으로 확산되자 구제역 백신을 수입하겠다고 농업부 장관은 설명했다.

가축 구제역 대응 태스크포스는 농업부 장관령(번호 405/KPTS/OT.050/M/05/2022)을 통해 5월 9일 결정됐다.

Virus PMK 태스크포스 운영위원장은 농업부 장관인 Syahrul Yasin Limpo가 맡고, 책임자는 가축 동물 보건국 Nasrullah 국장이 맡는다.

또한 Virus PMK 태스크포스는 정부 당국 주요 부처인 가축, 건강, 환경, 경제, 사회 및 문화 부처에서 운영이사로 구성된다.

가축 구제역(Virus PMK) 대응 태스크포스 운영 자금과 관련해서는 APBN(국세 예산), APBD(지방세 예산) 등 기타 재원으로 충당될 예정이다.

이에 가축 구제역 대응 태스크포스는 구제역 대응 3단계를 발표했다.

1 단계는 구제역 발생 대응 긴급조치
2 단계는 전염병 확산 방지 제한 조치
3 단계는 회복 단계

* 구제역 발생… 지역 확산 중

구제역현지 언론이 보도하고 있는 구제역 발병 지역은 동부자와, 중부자와에서 아쩨 그리고 서부자와로 확산되고 있다.

Aceh 군 2개 지역과 동부자와 주 4개 지역, 서부자와 등에서 구제역이 발병되고 있다.

농업부는 구제역 발생 지역에 대하여 Aceh 군 2개 지역은 Aceh Tamiang과 Aceh Timur 지역이며, 동부자와 주 4개 지역은 Gresik, Sidoarjo, Lamongan, 그리고 Mojokerto 지역이다고 밝혔다.

동부 자와 Gresik 군에서는 1,323마리 젖소가 감염 증상을 보였고 21마리가 죽고 49마리가 도축됐다.

동부 자와주가 구제역 최다 발생 지역이다. 동부 자와주는 총 3,481마리 가축이 구제역(PMK)에 감염됐다.

스마랑 시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가축이 4마리 발생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서부 자와도 구제역이 확인되고 있다.

서부 자와 주 식품 축산 보안국(DKPP)은 구제역 조사 결과 발표에서 구제역 발병을 지역 시군에 알리고 협력했다고 말했다.

식품 축산 보안국장은 11일 “Garut뿐만 아니라 Tasikmalaya 군, Banjar 시에서도 샘플을 채취했다. 많은 샘플이 PMK에 대해 100% 양성인 것으로 확인되었다”면서 “Garut에는 소 25마리, 젖소 3마리, 양 5마리”라고 말했다.

또한 Tasikmalaya에서 18마리의 소가 PMK에 대해 양성 반응을 보였고, Banjar 시에서도 11마리의 소가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 구제역 가축 고기와 우유 먹어도 되나?

구제역 가축 먹어도 되나농무부 장관은 구제역 가축 특정 부위는 소비될 수 있다고 말했다.

Universitas Airlangga (FKH Unair) 수의학부 교수는 구제역에 감염된 가축 고기를 잘 익히면 안전하다고 확인했다. 고온에 노출되면 동물 바이러스가 죽기 때문이다.

이 수의대 공중위생학 교수는 “바이러스막이 얇아서 끓이면 바이러스가 죽기 때문에 안전하다. 하지만 살아있는 이 바이러스는 동물에게 쉽게 전염된다”고 11일 말했다.

하지만 구제역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은 머리, 다리, 내장에 고름과 물집이 많아 삶은 고기라도 먹지 말라고 설명했다.

Universitas Brawijaya 대학 수의학부 Dyah Ayu 교수는 인체에 감염이 안되니 걱정하지 말라고 요청했다.

그는 주민들은 가축 고기와 우유를 먹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육류와 우유 섭취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고 바이러스가 비활성화되도록 가공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완벽한 가공을 통해서 쇠고기와 우유를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대통령, 구제역 발생 지역 봉쇄 명령대통령 구제역 발병 지역 봉쇄

조코위 대통령은 동부 자와(Jatim) 지방 정부에서 구제역(Penyakit Kuku dan Mulut – PKM)이 확산하자 해당지역을 봉쇄(lock down)하라고 9일(월) 조치했다.
Jokowi 대통령은 “농업부 Syahrul Yasin Limpo 장관과 경찰청 Listyo Sigit 청장은 가축 구제역 전염 확산을 예상하고 즉시 해당 지역 봉쇄를 시행할 것”을 요청했다.

조위위 대통령은 “가축 구제역이 다른 지역으로 전염되는 것을 막고, 특히 가축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농업부와 경찰청이 현장에서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언론종합.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