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일부터 새로운 할랄 인증 로고 … 인증 기관 변경, MUI에서 종교부로

할랄 인증 종교부 SiHalal 애플리케이션으로 신청… 자영업자는 무료

(한인포스트) 할랄 인증 관리는 더 이상 인도네시아 울레마 위원회(Majelis Ulama Indonesia-MUI)에서 수행하지 않고 종교부의 할랄제품보장청(Badan Penyelenggara Jaminan Produk Halal- 이하 BPJPH)을 통해 관리한다.

이에 인증기관 변경으로 종교부의 할랄제품보장청(BPJPH)에서 발행한 새로운 할랄 인증 로고로 대체된다. 기존 MUI에서 발행한 할랄 로고는 2026년까지 유효하다.

(종교부 산하 BPJPH에서 발행한 새로운 할랄 라벨)
(종교부 산하 BPJPH에서 발행한 새로운 할랄 라벨)

할랄제품보장청(BPJPH) 2022년 제40호 법령을 통해 새로운 할랄 로고는 공식적으로 유효하며 2022년 3월 1일부터 인증 제품에 사용되었다.

새로운 할랄 로고 인증을 처리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들까?

* 최신 할랄 인증 관리 비용

할랄제품보장청(BPJPH)의 halal.go.id에 따르면 자영업 가계(usaha pernyataan mandiri – self declare)와 같은 곳은 할랄인증세는 무료다.

하지만 일반 비즈니스 업체의 경우 영세 및 소규모 사업체는 인증서당 300,000 루피아로 설정된다.

중견기업의 경우 400만 루피아, 대기업 또는 해외 기업의 경우 1,250만 루피아 인증료가 부과된다.

한편, 소상공인 할랄인증 연장비용은 200,000루피아, 중소기업의 할랄인증 연장 비용은 240만 루피아, 대기업 또는 해외에서 발생하는 경우 500만 루피아이다.

*BPJPH 할랄 인증 관리 방법

SI할랄애플리케이션할랄제품보장청(BPJPH) 웹사이트에 따르면 할랄 인증서와 로고를 받기 위해 거쳐야 하는 여러 단계가 있다. 2022년 2월 14일부터 시행되는 BPJPH 할랄 인증 처리 흐름은 다음과 같다.

1. 사업자는 웹사이트 https://ptsp.halal.go.id에서 SiHalal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으로 할랄 인증서를 신청해야 한다.

2. 할랄제품보장청(BPJPH)은 지원 서류의 완전성을 확인한다. 서류가 완전하다고 확인되면 검사 및 제품 할랄 검사 비용 계산을 위해 서류를 할랄검사처(Lembaga Pemeriksa Halal – 이하 LPH)로 전송한다.

3. 제품 할랄 검사 비용 계산은 LPH에서 신청 서류가 적절하다고 확인한 후 최대 2영업일 이내에 수행된다.

4. LPH는 문서를 검토할 때 서류가 불일치할 경우 사업자에게 추가 데이터/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5. 할랄 검사 비용의 계산은 단위 비용에 BPJPH가 결정한 근무일을 곱한 값을 기반으로 한다. 단, 제품 할랄 검사 비용에는 공인 실험실 및 교통 숙박 시설을 통한 제품 할랄성 테스트 비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6. BPJPH는 사업자에게 인보이스를 발행한다.

7. 사업자는 10 영업일 이내에 청구서를 지불하고 지불 증명서를 업로드한다.

8. BPJPH는 청구서 지불을 확인한다. 검증이 적절하다고 확인되면 BPJPH는 제품 할랄 검사 또는 테스트하기 위한 LPH 할당의 근거로 문서수령증 STTD(surat tanda terima dokumen)를 발행한다.

9. LPH는 제품 할랄성 검사를 수행한다.

10. LPH는 SiHalal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문서를 업로드하여 BPJPH에 사본과 함께 제품 할랄성 검사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MUI에 제출한다.

11. MUI는 할랄 파트와 시험을 실시하고, SiHalal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문서를 업로드하여 할랄 판정 결과를 제출한다.

12. BPJPH는 할랄 인증서를 발급하고 사업자는 SiHalal 애플리케이션에서 디지털 할랄 인증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