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일부터 6일간 대선 재외선거… 23만 재외 표심 ‘캐스팅보트’

재외선거 이번 주 2.23일부터 28일까지 … 대선 후보 캠프선 무관심
인도네시아 재외선거인 신청자 대사관 4,438명, 발리분관 176명

제20대 한국 대통령 재외선거가 이번 주 2월 23일(수)부터 시작된다. 한국에서는 대선 열기가 뜨겁지만 한인사회는 조용하다 못해 무관심하다고 느껴질 정도다. 코로나19 재확산의 영향도 있지만 대선 캠프들의 재외선거표에 대한 무관심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재외유권자들을 위한 정책 홍보 등은 전무하다시피 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 선거 캠프의 무관심
제20대 한국 대선은 3월 9일 치러진다. 재외선거는 이 보다 보름 먼저 진행된다. 재외선거 표심이 이번 대선의 ‘바로미터’가 될 수도 있지만, 어찌된 일인지 재외선거 각 캠프들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는 재외국민 표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주요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오차범위 내의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재외선거인 23만 여명의 표심은 승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저조한 재외선거 유권자 등록’이 무관심의 일차 원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 재외유권자 23만 표… ‘캐스팅보트’
한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0대 대선 재외유권자는 23만 명으로 19대 대선과 비교해 6만 명이 줄었다.

19대 당시 재외선거 투표 참여율은 재외선거 등록 유권자의 약 75%(약 22만여 명)였다. 이를 토대로 20대 재외선거 참여 유권자를 약 17만 표로 예상해볼 수 있다.

하지만 17만 표는 박빙이 예상되는 이번 대선에서 ‘캐스팅보트’가 가능하다. 한인 유권자들은 여야 정당과 대선 후보가 재외선거에 더 신경을 쓰고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동포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라는 주문이다.

한인사회도 유권자 등록 저조로 최대한 많은 사람을 투표소로 나오게 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한국 정치권이 대놓고 ‘재외선거 투표율이 높아야 동포사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고 못을 박아서다.

* 막바지 투표참여 운동
대선 후보들의 재외동포 관련 공약은 크게 다르지 않다. 후보들은 ‘재외동포청 설치, 재외국민 지원 확대, 한민족 네트워크 구축’ 등을 약속했다.

해외민주통일연대 정성업 공동대표는 “해외 지역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다. 15일쯤 시국강연회 또는 대선 후보 온라인 참여를 통한 정견발표 행사를 열 계획이다. 재외선거 참여율이 높아야 선거 판세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지난 1월 8일 재외선거인 등록을 마친 인도네시아 유권자는 자카르타 소재 한국대사관에서 오는 2월 23~28일 6일 동안, 발리분관은 2월25일(금) ~ 28일(월) 4일간 재외투표소에서 소중한 한 표를 선사하면 된다.

* 주인도네시아대사관 재외국민 투표
▶ 투표장소 : 주인도네시아대사관 1층 대강당 (Jl. Jenderal Gatot Subroto Kav.57 Jakarta 12950)
▶ 투표기간:2. 23.(수)∼2. 28.(월), 6일간
▶ 투표시간:투표기간 중 매일 오전 8시∼오후 5시

* 주발리분관 재외국민투표
▶투표장소 : 주발리분관 메일홀(1층) 주소 : Jalan Prof. Moh. Yamin No.8, Kelurahan Sumerta Kelod, Kec, Denpasar Timur, Kota Denpasar, Bali
▶투표기간 : 2월25일(금) ~ 28일(월) 4일간
▶투표시간 : 투표기간 중 매일 오전 8시~오후 5시
특히 재외투표소를 방문할 때는 본인 확인을 위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명서(모든 유권자 공통), 또는 비자원본(재외선거인 해당)’을 지참해야 한다.

투표소에서는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를 받아 기표한 후 투표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함하고 투표함에 투입하면 된다.

인도네시아대사관 재외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한 철저한 방역조치와 향후 일정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막바지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제20대 대통령 재외선거의 인도네시아 국외부재자 및 재외선거인 신고·신청자 수는 인도네시아대사관 4,438명, 발리분관 176명으로 지난 1월 10일 확인됐다. (동포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