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팩트체크 8가지

Q1. 꼭 KF80이상인 마스크만 착용해야 한다?
‘KF80, KF94, KF99’ 중에 착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KF(Korea Filter)는 미세입자 차단율을 의미하며 가령 KF80이면 미세 입자를 80% 이상 차단한다는 뜻이죠. KF 인증 마스크가 없다면 일반 마스크를 착용해도 착용하지 않는 것보다 예방 효과가 좋습니다. 이때 마스크 선택보다 코와 입을 모두 가리는 착용법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Q2. 한 번 사용했던 마스크 버려야 하나요?
일회용 마스크 기준 외출 시 한 번 사용했다면 재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하나의 마스크를 몇 시간만 사용해야 한다는 권장 기준은 없습니다만 상대의 침이나 자기 침이 마스크에 많이 튀었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마스크 버리는 법이 따로 있다?
바깥 면은 오염된 부분이기 때문에 최대한 바깥면과 손이 닿지 않게 접어서 버려야 합니다. 버린 후에는 꼭 올바른 방법으로 손씻기를 해야 합니다.

Q4. 눈 점막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나요? 어떻게 예방하죠?
바이러스를 함유한 상대의 침이 눈에 튀어 점막에 접촉하면 감염이 이뤄질 수 있지만 눈을 통한 감염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상대방의 침이 눈에 튀어 염려된다면 식염수로 세척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잘 이뤄지는 곳은 코, 비인두 기관, 기관지 등 호흡기입니다.)

Q5.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이 있나요?
손을 비누 혹은 소독제로 30초 이상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두 손 모아, 엄지손가락, 손톱 밑까지 순서 상관없이 깨끗이 씻어 주면 됩니다.

Q6. 코·입 세척이 도움이 되나요?
코 세척과 입 세척이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출 후 가글로 입을 헹구거나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면 됩니다.

Q7. 다 같이 쓰는 음식점 수저, 물컵 위험한가요?
수저는 제대로 세척하면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없습니다. 고온에 수저를 소독하는 것도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물 잔을 공유한다거나 공동으로 국물을 떠먹는 식습관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주의보
[대사관 안전공지, 1.30]

1. 1.30(목) 오전 중국정부는 현재까지 중국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7,711명, 사망자는 170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인도네시아는 아직 발병하지 않았지만 자카르타, 반둥, 찌르본, 스마랑, 롬복, 소롱, 마나도에서 9명이 검사중입니다.
** 중국관광객이 자카르타, 바탐, 발리, 롬복에 많이 입국했기 때문에 발병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2. 감염예방 권고 사항
o 증상: 38도이상 고열, 기침/재채기, 호흡곤란, 인후통, 몸살
o 여행을 자제하고 외부인과 접촉을 조심해야합니다.
* 비행기, 엘리베이터, 버스/MRT/차량 내 밀접접촉 회피
o 침방울에 의한 호흡기 감염병이므로 식사전, 화장실 사용시 손씻기를 생활화하고, 기침시 팔소매로 코와 입을 막는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o 증상이 있어 병원 방문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o 인도네시아에 확진자 발생시 마스크, 손세정제가 품귀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면 병원을 방문하거나
ㅇ 대사관 영사과(근무시간 중) : +62-21-2967-2580
ㅇ 대사관 당직전화(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시, 24시간 운영) : +62-811-852-446
ㅇ 외교부 영사콜센타(서울, 24시간): +822-3210-040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