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를 가다 ‘까라왕 신 산업도시(Karawang New Industry City)’

인도네시아 산업지역의 중심 ‘Karawang City’
까라왕(Karawang City)은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에 있는 도시 중 하나이며, 버까시(Bekasi), 보고르(Bogor), 그리고 자카르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 약 1,737.30km2의 규모의 까라왕 郡(Karawang Regency)은 산업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까라왕(Karawang City)은 까라왕 군(Karawang Regency)의 군소재지이기도 하다.

까라왕 노동·노무부(Disnakertrans)가 발간한 ‘서부 자바 연감(West Java Facts)’에 따르면, 2018년 까지 산업용지로 조성된 부지는 13,756,358 헥타르 규모다. 2018년 현재, 이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장은 1,762개가 있는데, 개인운영 공장 787개, 국내투자(PMDN) 공장 269개, 해외투자 공장(PMA) 638개 그리고 일반 공장 58개 등이 있다.

까라왕 군은 산업지역으로 발전되기 이전에 인도네시아의 쌀 생산 기지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쌀 생산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네시아의 양대 도시인 자카르타와 반둥(Bandung) 사이에 있는 까라왕 군은 대규모 인프라 개발과 전략적 입지 때문에 산업 지역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까라왕은 현재 버까시, 찌까랑(Cikarang) 등과 함께 인도네시아 산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까라왕 산업지역은 ‘까라왕 신 산업도시(KNIC, Karawang New Industry City)’ 등과 같은 여러 산업지대로 나뉜다. 까라왕에는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데, 얼마 전 인도네시아 진출을 선언한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도요타(Toyota), 울링(Wuling) 등 많은 자동차 기업이 이미 진출해 있으며, IT, 전자 등 첨단 제조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까라왕 산업지역은 자카르타와 인접해 있다는 지리적 장점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기차 및 항구 등 수출입 및 유통 등 기업 활동에 필요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 또한 학교, 병원 및 주거지 등 생활을 위한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다. 까라왕 산업지역은 이러한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가장 주목 받는 산업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고의 산업단지로 주목 받는
‘까라왕 신 산업도시(KNIC)’
‘까라왕 신 산업도시(KNIC, Karawang New Industry City)’는 까라왕 산업지역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산업단지로 부각하고 있다. 까라왕 지역에서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KNIC는 사통팔달로 이어지는 교통의 요충지로 불리고 있어 많은 제조 회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KNIC는 전 세계적으로 50개 이상의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산업 클러스터를 개발한 세계적인 산업단지 전문 개발회사가 구축한 차별화된 산업단지로, 식품산업단지, 건설자재산업단지, 가전전자산업단지, 자동차산업단지 그리고 물류서비스단지 등 5개의 클러스터로 구성되어 있다.

KNIC는 단순한 산업단지나 부동산 개발이 아니라, 성장과 혁신을 통한 사업의 성공을 위해 건설된 산업도시다.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업 클러스터가 잘 연결·통합되어, 기업의 높은 운영 효율성과 성과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 세계적 수준의 산업단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NIC는 세계적인 주거시설, 상업시설, 교육시설, 의료시설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복합 시설들로 구성될 계획이며, 산업단지와 입주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적인 인프라, 공공 시설 즉 전력 대응 센터, 수도 및 폐수 처리장, 초고속 인터넷 그리고 직원 교육센터 등이 건설될 계획이다. 자카르타와 반둥 간의 제조산업 흐름의 중심에 위치한 KNIC는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선호하는 지역이며, 전략 인프라 개발에서 인도네시아 정부가 우선시하는 지역 중 하나이다.

KNIC는 자카르타-찌깜펙(Cikampek) 고가도로, 자보데따벡(Jabodetabek) LRT, 트란스자바(Trans Java) 고속도로 네트워크, 자카르타-반둥 고속열차, 끄르따자띠(Kertajati) 국제공항, 빠띰반(Patimban) 항구 등 강력한 국가 교통망으로 원활하게 연결되어 있다.

KNIC(Karawang New Industry City)는 인도네시아의 미래산업을 견인하는 핵심 지역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내용 문의: [email protected]>KakaoTalk_20200124_114523173_01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