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024년 임기 대통령과 부통령 취임식 이모저모

대통령 차량 번호판 B 1 RI 차량 검거
남부 자카르타 꾸닝안에 있는 Hotel Raffles에 주차된 Nissan Terra차에 B 1 RI 번호판을 달고 있는 차 주인이 경찰에 검거됐다. 경찰당국은 취임식 하루전날 19일 저녁 24시에 발견된 차안에서 대통령취임식 초청장까지 발견돼, 가짜 차량 번호반과 초청장 진위여부를 조사 중이다.

대학생행동위 “민주주의 막혀있지만 취임은 중요하고 존중”
인도네시아 전국 대학생 연맹은 KPK 반부패법과 형법 개정에 반대하는 반(反)정부 시위를 전국에서 일으키며 정치권에 새로운 존재감을 드러냈다. 인도네시아 대학생행동위원회 (BEM SI)는 Joko Widodo (Jokowi) -Ma’ruf Amin 정부 취임에 앞서 인도네시아 민주주의의는 막혀있다고 평가했다. BEM SI는 “지난 9월 24일부터 인도네시아 민주주의 행동이 오늘까지 계속되고 있지만 대중의 열망, 대중의 의지를 듣지 못하는 대표자와 의회가 합작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오늘 취임식은 중요하고 존중하며 우리가 장벽이 되고 싶지 않다며 “새로운 정부의 취임은 국가의 방향을 바꾸는 중요한 순간이 되었다. 우리는 대통령과 부통령의 취임이 우리가 함께 존중해야 할 민주주의 과정 결과로 중요한 순간이라고 본다”고 논평했다.

취임식전 각종 행사 전격 취소당해…경기관광전도 불허
경찰당국은 취임 전 장관 피습사건과 20여 테러리스트 적발과 자폭테러기도 등 정보에 따라 15일부터 21일까지 야외행사와 대형행사를 전격 불허했다. 이에 경기도관광청이 준비한  ‘2019 Follow Gyeonggi K-Culture Festa 2019′ 행사가 취소되어 큰 혼란을 겪었다. 한국문화원은 공지에서 10월 15일 오전 11시를 기점으로 경기관광공사 측으로부터 상기 행사가 전면 취소되었음을 통보받았다. 이는 10.20.(일) 대통령 취임식 준비를 위한 대대적인 안전태세를 갖추기 위한 인도네시아 정부차원에서 내린 조치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해 ㅇ18일 : 경기관광의 밤 (갈라디너)  ㅇ19일~20일 : K-Pop 콘서트 ㅇ19일~20일 : 경기체험관 및 관련 홍보부스 행사가 경찰 불허 조치로 취소돼 주최측의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또한 K POP 공연 관람을 기대했던 한류팬들은 “입장권은 환불한다고 하지만 항공권 호텔예약은 어떻하냐. 좋아하는 공연을 못 봐서 안타깝다”고 전했다.  또한 10월16일 밤에 개최 될 예정인 인도네시아 <Long Journey> Ari Lasso 콘서트도 콘서트 몇 시간 전에 취소되었다. Ari Lasso는 콘서트 취소로 인해 큰 손실을 입었다고 밝혔다.

VIP헬기 장갑차 무인항공기 배치
KakaoTalk_20191021_182821536인도네시아 공군당국은 16,000피트 자카르타 상공에 무인특수항공기 2대를 띄우고 대통령 취임식관련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육군사령부는 수도경비사령부 특수부대 수천명을 취임식 보안을 위해 주요 지역에 배치했으며, 군경 보안당국은 공항 및 행정부처이외에 주요 경제구역 민간거주 구역까지 장갑차와 병력 3만명을 시내 곳곳에 배치했다.

대통령 취임식열린 국회의사당에 1100명 초청
조코위 대통령과 마룹아민 부통령 취임식이 열린 국회의사당에 국민협의회 국회 상,하원 711명, 각국 대사 외교사절 100명, 주요 사회 경제단체 초청자 등 1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조코위 대통령 취임저녁 콘서트 참관
조코위 대통령은 10월 20일 취임식 당일 저녁 22시20분에 동부 자카르타 Buperta Cibubur에서 열린 음악회에 참석했다. 사전 예고없이 참석한 조코위 대통령은 파란색 양복, 흰색 셔츠를 입고 있었다. Jokowi 대통령은 God Bless 밴드가 공연 할 때 도착해 무대 위로 올라가 무대 오른쪽 구석에 앉았다. “Rumah Kita”라는 노래를 부르고 얼마 후, Jokowi 대통령과 공연자들은 무대에 올라와서 수천 명의 관중으로부터 환호를 받았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