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대상 3월 16~17일과 25~27일 총 5일간 시행… 귀성길 교통 분산 및 지방 경제 활성화 목적
노동부 “민간 기업도 적극 동참 요청”… 필수 인력 제외, 급여 삭감 없는 정상 근무 원칙 강조
(자카르타=한인포스트) 인도네시아 정부가 다가오는 2026년 이둘 피트리(르바란) 명절 기간 극심한 교통 체증 해소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파격적인 유연근무제(Work From Anywhere, 이하 WFA)를 시행한다. 정부는 공공 부문의 선제적 조치에 발맞춰 민간 기업들 역시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10일 공식 발표를 통해 2026년 르바란 연휴 전후로 국가공무원(ASN)들에게 WFA 근무 방식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매년 르바란 기간 반복되는 대도시 인구의 급격한 이동과 이에 따른 교통 마비를 완화하고, 귀향(Mudik) 및 귀경(Arus Balik) 인파를 효과적으로 분산하기 위한 국가적 전략의 일환이다.
◇ 르바란 전후 ‘골든타임’ 5일, 어디서든 근무 가능
아일랑가 하르타르토 경제조정장관은 이날 자카르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WFA 정책은 라마단 기간부터 르바란 이후까지 전략적으로 중요한 특정 5일에 적용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적용 일정은 르바란 공식 공동 휴가 전인 ▲2026년 3월 16일17일(2일)과 연휴가 끝난 직후인 ▲2026년 3월 25일27일(3일)이다. 아이를랑가 장관은 “총 5일간 시행되는 이번 조치의 세부 운용 지침은 행정개혁·관료개혁부와 노동부 장관이 추후 구체화하여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귀성객들이 특정 날짜에 한꺼번에 몰리는 병목 현상을 막고, 이동 시점을 분산시켜 교통 인프라에 가해지는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아이를랑가 장관은 “공무원들이 수도권을 떠나 고향이나 휴가지 등에서 근무하게 됨으로써 지방 관광 산업과 내수 소비를 진작시키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노동부, 지자체 통해 민간 기업 참여 독려… “필수 업종은 제외”
정부는 공공 부문의 유연근무 도입이 민간 영역으로 확산될 때 정책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야시에를리 노동부 장관은 민간 기업들에게도 WFA 정책을 도입해 줄 것을 공식적으로 권고했다.
야시에를리 노동장관은 지난 10일 자카르타 감비르역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각 주지사, 군수, 시장 등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관할 지역 내 모든 기업에 WFA 시행 권고를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들이 3월 16~17일과 25~27일에 근로자들이 사업장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를 희망한다”며 “이는 국가적 명절의 이동량 급증을 관리하려는 정부 노력에 민간이 협력하는 중요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업무 특성상 원격 근무가 불가능한 업종에 대해서는 예외를 두었다. 야시에를리 장관은 “보건, 호텔 및 호스피탈리티, 쇼핑센터, 식음료 제조업, 기타 필수 산업 등 현장 운영이 불가피한 부문은 WFA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설명하며 기업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비쳤다.
◇ “WFA는 휴가 아냐”… 업무 성과 유지 및 임금 보전 원칙 확립
노동부는 WFA가 자칫 연휴의 연장으로 오인되는 것을 경계하며, 근무 기강 확립과 근로자 권익 보호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명확히 했다.
야시에를리 장관은 “WFA는 휴가가 아니며, 근로자는 지정된 근무지 외의 장소에서도 자신의 직무와 의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격 근무 기간에도 생산적인 성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근무 시간을 적절히 조정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임금 문제와 관련해서는 근로자에게 불이익이 없어야 함을 분명히 했다. 야시에를리 장관은 “WFA 시행을 이유로 근로자의 임금을 삭감해서는 안 된다”며 “통상 근무지에서 일할 때와 동일한 수준, 혹은 노사 간 합의된 임금이 그대로 지급되어야 한다”고 못 박았다.
정부의 이번 전향적인 근무 형태 실험이 2026년 르바란 기간의 교통 대란을 해소하고 새로운 근무 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Tya Pramadania 기자/ 편집부 종합)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티웨이항공, 4월 29일부터 ‘인천~자카르타’ 하늘 길 주 5회 연다](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티웨이항공-A330-300-항공기-180x135.jpg)























![[연예] 엑소, 2026년 월드 투어 ‘엑소리즌’ 대장정 돌입… 6월 자카르타 입성](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2/월드-투어-콘서트-‘EXO-PLANET-6-–-EXhOrizon엑소-플래닛-6-엑소리즌-180x135.jp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