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자야 지방 경찰청(Polda Metro Jaya)은 라마단을 앞두고, 그리고 그 기간 동안 범죄 증가 가능성에 대해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낮과 밤에 증가하는 시민들의 활동이 범죄자들에게 범죄를 저지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이다.
메트로 자야 경찰청은 라마단 기간 동안 안전하고 질서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 사회의 안전 유지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촉구했다.
경찰은 범죄 예방을 위해 시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구체적인 예방 조치를 제시했다. 먼저 주택 보안과 관련하여, 타라위 기도나 사후르(새벽 식사)를 위해 집을 비울 때는 문, 창문, 울타리 등의 잠금 장치를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귀중품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집 주변 조명을 충분히 밝혀 범죄 예방 효과를 높일 것을 권고했다. 또한, 야간 순찰 활동을 통해추가적인 보안 조치를 취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차량 보안과 관련해서는, 안전한 장소에 차량을 주차하고 이중 잠금 장치를 사용하는 등 도난 방지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낮과 밤을 불문하고 차량 내부에 귀중품을 두는 행위는 절대 삼가야 한다.
또한, 경찰은 길거리 범죄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밤이나 사후르(새벽 식사)를 위해 이동할 때 소매치기, 강도, 최면 등의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인적이 드문 곳을 피하고, 항상 주변 환경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더불어, 패싸움, 불법 레이싱, 폭죽 놀이 등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에 가담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싸움은 집단 간의 갈등으로 번져 공공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으므로, 시민들은 거주 지역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위해 적극 협조해야 한다.
경찰은 물리적 범죄뿐만 아니라, 라마단 기간 동안 기부금을 가장한 사기 등 사이버 범죄의 가능성도 증가한다고 경고했다.
비현실적인 제안에 현혹되지 말고, 의심스러운 상황에서는 반드시 정보의 진위를 확인하는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의심스러운 활동을 발견하면 즉시 당국에 신고하여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트로 자야 경찰청은 모든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라마단 기간이 안전하고 평화롭게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