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디아.로.구에)
끄망에 위치한 디아.로.구에(Dia.Lo.Gue)는 사회 기여와 작품 창작을 독려하는 자유로운 공간이다. 디아.로.구에(Dia.Lo.Gue)는 인도네시아어로 ‘그/그녀, 당신, 나’를 뜻한다. 참신한 이름만큼 이곳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으며, 누구나 서로 자유롭게 대화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이곳은 연례 프로그램으로 ‘엑시(스)트: Exi(s)t’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의 예술가 에프엑스 하르소노(FX Harsono)와 헤르마완 탄질(Hermawan Tanzil)에 의해 시작됐다. 이 프로그램은 예술가가 되고자 희망하는 참가자에 한해, 자신들의 현재 진로를 종료(exit)하고 인도네시아 예술계에 입문(exist) 하도록 장려한다.
자카르타 예술가들에게만 열려있는 이 프로그램은 해마다 그 지원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의 개최문의도 많다.
주소: Jl. Kemang Selatan 99 A, Jakarta 12730, Indonesia
전화: 062 21 719 9671
운영 시간: 매주 / 오전 9시 – 오후 6시
홈페이지: http://dialogue-artspace.com
Kedai Kebun Forum
(끄다이 끄분)
끄다이 끄분 포럼은 족자카르타의 현대 미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이 곳에서 2008년부터 ‘족자카르타 현대 미술지도’를 출판해 다른 지역에서는 찾을 수 없는 문화 예술 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이곳은 유명 예술가인 아궁 쿠르니아완(Agung Kurniawan)과 그의 아내 유스티나 네니(Yustina Neni)가 설립했다. 또한 KKF는 족자카르타 비엔날레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주소: Jl.Tirtodipuran No.3, Yogyakarta, Java, Indonesia, 55143
전화: 062 0274 376 114
홈페이지: www.kedaikebun.com
<글 전정옥 교수 참고>
Selasar Sunaryo Art Space(슬라사 수나리오 아트 스페이스)
반둥에 위치한 슬라사 수나리오 아트 스페이스(SSAS)는 예술 분야의 지역 인재 양성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은 반둥기술대학을 중심으로 지역 인재 양성을 이뤄내 반둥의 현대 미술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또한 전시공간으로써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SSAS에는 격년제로 ‘반둥 새 출현’을 연다. 지역 인재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 협업을 하고 창의성을 빛낸다.
주소: Jl. Bukit Pakar Timur No.100,
Bandung – 40198, West Java, Indonesia
전화: 062 22 250 7939
운영시간: 화 – 일 / 오전 10시 – 오후 5시
홈페이지: http://www.selasarsunaryo.com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