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반둥 고속철도가 이익을 얻기가 어렵다

Faisal Bakri 경제전문가는 자카르타-반둥 고속철도 프로젝트가 투자 이익이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 Faisal Bakri는 “이 프로젝트는 세계가 종말이 와도 투자 이익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전문가이자 교통연구소 (Instran)책임자인 Deddy Herlambang은 Faisal Bakri 경제전문가 말에 동의한다며, “판매 티켓에서 나오는 소득으로 투자를 회수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Deddy Herlambang은 자카르타-반둥 고속 열차가 사람이 좋아하는 교통 수단이 되지 않을 것이며 탈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유는 티켓 값 20만 루피아 이상은 비싸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자카르타- 반둥 행 열차인 Argo Parahyangan 열차가 있어 사람들은 비싼 고속열차보다 Argo Parahyangan 열차를 타는 것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10월 14일 Deddy Herlambang은 “실제로 이 고속열차는 티켓에만 의존하면 투자회수를 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대중이 원하는 티켓 값은 10만 – 20만 루피아”라고 말했다.

비싼 것은 티켓뿐만이 아니라 고속열차 역이 전략적이지 못하다. 이 고속열차를 타려면 자카르타 시민들이 자카르타 동쪽 끝에 있는 Halim 지역으로 가야 한다. 도심에서 꽤 멀리 떨어져 있다. 한편 반둥에서는 고속 열차역이 Padalarang 지역에 있어 반둥 중심까지 가려면 25km로 이동해야 한다.

Deddy Herlambang은 “Halim 기차역까지 가기가 어렵고 Padalarang 역에 도착해 반둥 도심에 환송해야 하는데 쉬운 일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교통협회(MTI)의 커뮤니티 부서장인 Djoko Setijowarno는 “이 고속 열차는 승객 확보 어려움으로 인해 투자 수익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자카르타 반둥 유료도로가 잘 연결되어 있다. 유료 도로 경로 추가도 계속된다. 협회측은 “고속 열차에는 많은 경쟁이 있다. 유료 도로가 개선되고 있다. 고가 도로도 정체되지 않고 두 번째 Cikampek 유료 도로도 건설 중”이라고 말했다. <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