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보워 수비안토 대통령이 10명의 특명전권대사와 1명의 부대사를 공식 임명하며 새로운 외교 진용을 구축했다.
이번 인사는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인도네시아의 외교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국익을 수호하기 위한 정부의 핵심 전략으로 해석된다.
2025년 10월 8일 수요일 오후,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 임명식에서 프라보워 대통령은 신임 외교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이들의 선서를 직접 주재했다.
이번 임명은 특명전권대사 임명에 관한 대통령령 제112P/2025호와 부대사 파견에 관한 대통령령 제113P/2025호에 따라 법적 절차를 거쳐 이루어졌다.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선서식에서 신임 대사 및 부대사들은 프라보워 대통령이 낭독하는 선서문을 “인도네시아 공화국 1945년 헌법에 충성을 다하고 모든 법규를 성실히 이행하며, 국가와 민족에 헌신할 것”을 서약했다.
또한 “직무 수행에 있어 직업윤리를 준수하고, 최선을 다하며, 책임감 있게 일하고 중앙 정부의 모든 명령과 지시를 충실히 따를 것”을 다짐했다. 선서 후 각 외교관은 임명 조서에 서명하며 공식적인 임기를 시작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임명식에서 “대사들은 복잡해지는 국제 정세 속에서 인도네시아 외교의 최전선에 서 있는 중요한 인물들”이라며 이들의 막중한 책임감을 강조했다.
또한 각국과의 우호 관계 증진은 물론, 경제 협력 및 자국민 보호 등 다각적인 외교 활동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신임 대사 및 부대사 명단은 다음과 같다.
■ 특명전권대사 (10명)
Lukman Hakim Siregar (주시리아 대사)
Hotmangaradja Pandjaitan (주싱가포르 대사)
Laurentius Amrih Jinangkung (주네덜란드 대사)
Adam Mulawarman Tugio (주베트남 대사)
Andi Rachmianto (주벨기에 대사)
Kuncoro Giri Waseso (주이집트 대사)
Berlian Helmy (주아제르바이잔 대사)
Raden Dato Mohammad Iman Hascarya Kusumo (주말레이시아 대사)
Listyowati (주네팔 대사)
Syahda Guruh Langkah Samudera (주카타르 대사)
■ 부대사 (1명)
Irene (주중국 부대사)
(Tya Pramadania 법무전담기자)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BCA 0657099868 CHONG SUN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KOTRA] 2025 인도네시아 외국인투자 관련 규정 변경 안내](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1/11/KOTRA-180x124.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