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 80~100% 효능

SHARE

인도네시아 예방접종 기술자문단(ITAGI-Indonesia Technical Advisory Group on Immunization)의 스리 레제키 하디네고로 교수는 코로나 19를 유발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에 있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에 대해 9월25일 설명했다.

스리 레제키 하디네고로 교수는 3개국에서 임상 2상과 3상 시험에서 결과가 매우 좋았다고 말했다.

영국,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실시한 2, 3상 임상시험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1차 접종 22일 후 재 접종하면 코로나19의 심각한 질병, 치료를 100% 예방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2차 접종간격이 최소 12주, 3개월이면 그 효능도 80% 이상으로 상당히 높다. 그는 “아스트라제네카는 접종 간격이 길더라도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걱정 마세요”라고 9월 25일 설명했다.

* AstraZeneca 백신 vs 우려변종(VoC)

스리 레제키 교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코로나 변종, 특히 우려 변종(VoC) 그룹에 포함된 변종에 대해 매우 우수한 효능을 보인다고 말했다. 이 백신은 현재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Delta 변이체에 대해서도 매우 우수하다는 것.

스리 레제키 교수는 “우리는 이 AstraZeneca 백신이 특히 Delta 변종에 대해 매우 우수하다고 확신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다음은 영국과 캐나다에서 코로나 변이에 대한 AstraZeneca 백신 연구의 결과다.

* 미국
미국 임상 3상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였다. 그 이유는 이러한 임상 시험에서 AstraZeneca 백신이 특히 65세 이상의 고령자의 치료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질병과 싸울 수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 영국
영국 연구에서는 알파 및 델타 변이체에 대한 AstraZeneca 백신의 입원 예방 효과를 분석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알파 변이체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첫 번째 접종은 76%의 효능에 도달했다. 두 번째 용량에서 효능은 86%에 도달했다.

Delta 변이체의 경우, AstraZeneca 백신의 첫 번째 접종은 71%의 효능에 도달했다. 두 번째 접종 효능은 92%에 도달했다.

Sri Rezeki 교수는 “인도네시아의 경우 81%가 Delta 변종이다. 따라서 Alhamdulillah~!! 71%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완전한 2회 접종 백신을 접종하면 효능은 92%에 도달 한다”라고 말했다.

* 캐나다

캐나다 연구는 VoC로 인한 증상, 즉 Alpha, Beta, Gamma 및 Delta의 출현에 대한 AstraZeneca 백신의 효과를 분석했다. 이는 첫 번째 및 두 번째 투여 후 14일 이상 경과한 후에 나타났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알파 변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의 효능이 64%에 달했다. 두 번째 접종에서 효능은 75%에 이른다.
– 베타형과 감마형,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의 효능이 48%에 달했다. 두 번째 용량에서 효능은 100%에 이른다.
– Delta 변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의 효능이 67%, 두 번째 접종 효능은 100%에 이른다.

Sri Rezeki 교수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 국가에서 우려 변종 VoC인 Delta에 대한 AstraZeneca의 효과가 상당히 고무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많은 돌연변이가 있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엄격한 보건 프로토콜로 예방 접종을 받기를 바란다”라고 결론지었다. <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