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우호국 긴급 원조 나섰다

SHARE

2주 연속 인도네시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의약품과 산소 공급이 바닥을 치고 있자 장관들은 해외 원조를 찾아 나섰다.

2021년 7월 14일 수요일 밤 Retno Marsudi 인도네시아 외무장관의 휴대전화에 짧은 메시지가 들어왔다. 이 메시지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나라에 있는 Retno장관의 절친한 친구 Dominic Raab에게서 온 것이다. 그는 1974년 2월 25일생으로 영국 외무장관을 맡고 있다.

COVAX FacilityDominic 영국 외무 장관과 Retno 인니 외교장관은 여러 국가에서 G20 양자 회담을 통해 여러 번 담화했다. 두 사람의 마지막 만남은 Retno가 2021년 7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를 방문했을 때 이루어졌다. 그날 Dominic의 짧은 메시지는 대화의 후속 조치였다.

Retno 외교장관에게 Dominic 영국 장관은 영국 정부가 인도네시아가 COVID-19 전염병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많은 백신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Teuku Faizasyah 외교부 대변인은 그날 밤 Retno 외교장관이 영국의 약속에 대한 후속 조치를 취하기 위해 경제회복 가속화팀 WhatsApp 그룹에 즉시 메시지를 보냈다고 말했다.

astrazeneca_covid-19_vaccines_3이 팀은 마헨드라 시레가르(Mahendra Siregar) 외무차관이 의장을 맡은 외무부가 구성했다. 이 팀의 주요 초점은 국가 경제 회복, 건강 및 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우호 국가와 외교를 수립하는 것이다. 2021년 7월 16일 목요일 Retno 외교장관의 문자 메시지를 바탕으로 DetikX에 Fizasyah 저널리스트가 기고한다.

2021년 7월 13일 화요일, Retno 외교장관은 Anthony Blinken 미국 외무장관과도 통화했다. 전화 통화에서 미국은 14개국으로 구성된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우호그룹이 다자간 채널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모더나 백신 접종량을 늘리겠다는 약속이 있었다. Covax(COVID-19 Vaccines Global Acces)는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의 백신 배포를 위한 글로벌 조직의 이니셔티브다.

Infografik_Bantuan_asing_saat_badai_covid_91_di_Indonesia-2021_07_16-07_56_34_08f3738997dac19fa71a367347064750인도네시아 외교부의 개발도상국 사회문화 및 국제기구 국장인 Penny Dewi Herasati는 Retno 외교장관과 Blinken 미 외무장관 전화통화로 엉클 샘의 나라에서 인도네시아에 백신 100만 도즈를 추가로 투여하는 약속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약 300만(백신 접종)을 기부했다. 외교부 장관이 미국에 있는 한 관계자와 전화 통화를 한 뒤 약 100만 달러(모더나 백신)를 추가로 받았다”고 페니 국장이 설명했다.

인도네시아에서 COVID-19 전염병의 악화는 실제로 Retno 외교장관을 가장 바쁜 장관으로 만들었다. Retno 장관은 여러 우호적인 국가와 비즈니스 및 정치적 로비를 수행하기 위해 보건부 장관인 Budi Gunadi Sadikin와 자주 연락을 주고 받는다.

Deretan_Kandidat_Obat_Covid-19Budi 보건부 장관은 온라인 기자 회견에서 Retno 외교장관에게 코로나 치료약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수입을 재개하도록 인도에 로비할 것을 요청했다. 또 다른 대안은 렘데시비르와 유사한 약물을 보유하고 있는 파키스탄과 중국에 로비하는 것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코로나 19 즉, SARS-CoV2 양성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약물의 가용성이 최근 점점 더 부족해지고 있다.

렘데시비르 치료약은 중증 증상을 보이는 COVID-19 환자의 회복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보건부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렘데시비르의 예상 필요량은 190만 앰플(ampul)에 달한다. 한편, 7월 말까지 렘데시비르 재고는 32만 6000앰플 안팎에 불과하다.

부디 보건장관은 2021년 6월 16일 조코위 대통령과 회담 후 “우리는 렘데시비르와 유사한 약물을 수입할 수 있도록 중국에 대한 접근도 열어놨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에서 COVID-19 사례가 급증하면서 악템라(actemra)라고도 불리는 토실리주맙(obat tocilizumab)이라는 약도 점점 부족해졌다. 이 약은 단일 클론항체와 양성환자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항인터루킨 6(antiinterleukin 6)을 강화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7월 말까지 재고가 2,800개에 불과하다. 한편, 약에 대한 예상 수요는 70,956 앰플이다.

Budi 보건장관은 스위스에 위치한 제조업체의 CEO에게 직접 연락했다고 인정했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토실리주맙(tocilizumab)의 대기 상태이다.

보건부는 악템라와 유사한 약품 재고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미국 정부와 통신했다. 가까운 장래에 Budi 장관은 Actemra와 유사한 약물이 인도네시아에 도입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인도네시아는 토실리주맙과 렘데시비르 외에도 가마라(obat gamaras) 약품 또는 정맥 면역글로불린(IVig)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1년 7월 말까지 필요한 약은 140만 앰플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가용성은 약 70,000 앰풀에 불과하다. Budi 보건부 장관은 정부가 중국에서 약 3만 앰플의 가마라 약(obat gamaras)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이에 부디 장관은 “그러나 그 숫자는 여전히 필요한 총계와는 거리가 멀다. 이제 외교부의 도움을 받아 우리는 계속 중국과 로비를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토실리주맙과 렘데시비르, 가마라(obat gamaras) 이 세 가지 약품의 희소성은 지난 주 인도네시아의 높은 COVID-19 확진 사례와 분리될 수 없다. 인도네시아는 2021년 7월 15일 목요일에 총 56,757명의 새로운 확진자가 발생해 가장 많은 추가 사례를 기록했다. 사망자도 2021년 7월 16일 금요일 1,205명으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정부가 급해졌다. 마루프 아민(Ma’ruf Amin) 부통령은 현재 인도네시아가 직면한 문제가 산소 부족, 의약품 부족, 의료 종사자들에 이르기까지 문제가 쌓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인도네시아의 의료용 산소 수요는 하루 400톤에서 2,000톤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인도네시아의 산소 생산 능력은 하루 1,700톤에 불과하다. 마루프 부통령은 7월 13일 화요일 온라인 기자 회견에서 “정부는 현재 미친 듯이 치료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Luhut Binsar Pandjaitan 해양투자 조정장관은 “인도네시아는 이제 COVID-19 비상 기간에 진입했다. 정부는 2021년 7월 12일 일요일 코로나19 확진자가 40,000명을 돌파한 이후 최악의 시나리오를 실행하고 있다. 이 최악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는 해외 원조의 문을 최대한 개방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2021년 7월 15일 Luhut 장관은 인도네시아가 여러 우호적인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 중에는 일본,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중국, 호주, 미국이 있다. 그들 중 일부는 인도네시아에 직접 도움을 제공했다. 다른 국가들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요청을 받아 도움을 주기도 했다.

Luhut 장관은 UAE, 중국, 호주 관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연락했다고 시인했다. 외무부 관계자는 루훗 장관이 여러 우호국가 사이의 소통의 통로였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산소마스크 2만개 중에서 산소발생기 OC-E100 400개, 비강용 산소관 2만개를 받게 된다. 호주는 인공호흡기 1,000대를 기부했다. 이어 UAE는 40리터 용량의 산소통 450개, 산소발생기 150개, 의료기기 20톤, 시노팜 백신 25만 도스를 기증했다.

Luhut 장관은 산소 설비를 싱가포르에 요청했다고 인정했다. Iso Tanks의 가용성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COVID-19 사례로 인해 여러 국가에서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Luhut 장관은 싱가포르에서 Iso Tanks 사용은 충분하지 않다며 “우리는 아부다비와 중국과 다른 국가에도 확인하고 있다”라고 지난주에 설명했다.

Airlangga Hartarto 경제 조정 장관은 싱가포르에서 5대의 Iso Tanks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2021년 7월 14일 수요일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동안 Airlangga 장관은 Lee Hsien Loong 싱가포르 총리를 직접 만났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24개의 Iso Tank와 Liquid Oxygen을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mart Gas를 통해 싱가포르에서 사용 가능한 Iso Tanks가 재생되고 일부 새로운 탱크는 중국에서 주문될 것”이라고 Airlangga 장관이 설명했다.
글: Fajar Y Rasdianto/디딕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