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스타벅스 4 개점,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시행

송현수 / JIKS 10학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지난 6일 제주도의 스타벅스 매장 4개에서 모든 일회용 컵을 없앴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1일 일회용 컵 없는 매장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다회용 컵 선순환 사이클을 구축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활동을 위해서이다. 이 프로젝트는 일회용 컵의 사용 빈도를 줄이고, 다회용 컵 사용을 권장하며, 일상 속에서 자기 자신의 컵을 사용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 2일 환경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공항항공사, SK텔레콤, CJ대한통운, 행복커넥트 등 7개 민·관 기관이 협력하여 시행하는 ‘1회용 컵 없는 청정 제주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에 대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제주서해안로DT점, 제주애월DT점, 제주칠성점, 제주협재점 등 4개의 매장을 시범운영 매장으로 정하고, 매장 내에 리유저블 컵 반납기를 설치해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운영을 위한 준비를 끝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4개 매장에서, 고객은 음료를 구매할 때 보증금 1,000원을 지불한 뒤 리유저블 컵을 사용할 수 있다. 매장의 모든 음료는 톨(Tall)과 그란데(Grande) 사이즈로만 판매되고, 매장의 컵과 고객의 컵 또는 리유저블 컵으로 제공된다.

리유저블 컵을 이용한 뒤에는 스타벅스 일회용 컵 없는 매장 네 군데 또는 제주공항 내 리유저블 컵 반납기를 통해 되돌려줄 수 있다. 반납이 끝나면 현금, 스타벅스 카드 잔액, 해피해빗 포인트 등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보증금이 반환된다. 단 망가지거나 깨져 사용할 수 없는 컵은 반납할 수 없으며, 이 사실은 반납기 내 메시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친환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8월 5일까지 4개 시범운영 매장에서 음료를 주문할 경우 리유저블 컵 당 별 2개를 추가로 적립할 예정이다.
현재 제주 지역에는 총 23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번 4개 매장의 시범 운영을 통해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찾고 지속해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오는 10월까지 제주의 전 매장으로 일회용 컵 없는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의 모든 매장에서 리유저블 컵을 사용하면 연간 약 500만 개의 일회용 컵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