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테러 전문가 인터뷰 ] 테러리스트 네트워크 여전히 존재… 급진주의 회심 프로그램 필요

테러 감시자인 Ridlwan Habib씨에 따르면 “급진주의 이슬람 조직원 JAD 테러리스트 세포가 인도네시아 전역에 여전히 흩어져있다. 이들의 이데올로기를 바로 잡아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남부 술라웨시와 고론탈로에서 테러 용의자 수십 명을 체포했다. 지난 2월 4일 26명 테러 용의자가 Soekarno Hatta 공항에 도착했다. 이 가운데 마카사르 출신 용의자는 총 19명으로 그중 3명은 여성, 7명은 고론탈로 출신이다.

남부 술라웨시 경찰서장은 테러 용의자가 2015년부터 Jamaah Ansharut Daulah (JAD) 네트워크의 Ustaz Basri 그룹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의 테러 조직에 대하여 독일계 DW 언론사는 정보 및 테러 감시자인 Ridlwan Habib와 인터뷰했다. Karo Penmas Humas Polri Brigjen Rusdi Hartono mengatakan kelompok teroris yang telah ditangkap ini biasanya melakukan aksi bom bunuh diri

DW : 경찰은 테러범 체포가 2015년부터 감시 결과했다. 이것은 ISIS에 대한 충성 맹세를 하는 JAD 테러 조직이 인도네시아에서 여전히 만연하다는 것인가?
Ridlwan Habib : 사실 이전에 밝혀진 다른 사건들과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체포된 마카사르, 고론탈로와 같은 네트워크는 그룹화된 셀 조직이다. 일반적으로 한 두 개만 잡히면 나머지는 함께 잡힐 수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 전역에 약 1,200명의 JAD 회원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숫자는 유죄 판결을 받고 감옥에서 풀려 난 JAD 회원 470명에서 나온 것이다. 추정하건대 그 숫자의 절반이 테러리스트로 돌아갈 것이고 나머지 50%는 개심했다. 한 사람이 5명을 모집하면 1,200명이 된다. 감옥에서 새로운 대원을 모집하는 경우도 50:50이다.

DW; Densus 88에 따르면 테러 용의자는 FPI 회원이다. FPI 조직에 침투한 JAD 회원인가? 아니면 ISIS에 충성 맹세한 FPI 회원이 실제로 많은가?
그들은 FPI에서 나와서 JAD에 충성 맹세한 회원이다. 따라서 JAD는 다양한 조직, 특히 정부에 비판적인 “특정”조직의 간부를 찾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JAD에 가입하면 이전 조직을 떠난다.

DW; 급진 과격주의가 50%만 효과적이라고 한다면 테러범의 이념을 바로 잡기 위한 최선의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 가장 좋은 해결책은 NU, Muhammadiyah, Wadah Islamiyah, MUI 등과 같은 주요 이슬람 조직의 교육이 필요하다. 가 대테러청 (BNPT) 전략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극단주의를 막기 위한 공동 사무국에서 이제는 그들의 언어를 이해시킬 수 있는 대중 조직에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한다.Kelompok teroris ini merupakan jaringan JAD yang telah diintai Densus 88 Polri sejak tahun 2015

DW; 남부 술라웨시 경찰서장은 테러 용의자 중 한 명이 폭탄을 보유한 것으로 말했다. 그들의 목표는 무엇인가? 공공장소인가 아니면 종교적 예배 장소인가?
그들의 목표는 매우 다양 할 수 있다. 어쨌든, 그들이 차단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그룹이다. 예를 들어 공공 영역에서 많은 상징을 가진 경찰이나 정부와 같은 표적으로 삼는다.
-기자 자료 인용 DW Indonesia 발췌-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