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 무티아라 Villa Mutiara 테러조직… 남부 술라웨시서 조직화

“빌라 무티아라 Villa Mutiara”라는 이름이 남부 술라웨시주 마카사르 성당에서 자살 폭탄 테러 이후 갑자기 뜨거운 화제가 되었다. “폭탄 신혼부부”인Lukman과 YSF는 Jamaah Ansharut Daulah (JAD) 테러리스트 그룹과 연계 된 Villa Mutiara 그룹의 일원으로 알려졌다. Lukman부모에 따르면 그는 결혼하기 전에 Villa Mutiara Makassar에 있는Taklim 모스크에서 암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Vila Mutiara2019 년 말 Villa Mutiara에서 활동적인 taklim이 되기 시작했다. L은 지역 주민들과 활발하게 어울리는 십 대로 알려져 있다. L은 모두에게도 친절했고, 매일 다섯 번의 기도와 월-목 금식에 부지런히 노력했다. 하지만 아내 YSF와 결혼한 후 더 이상 암송과 공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고 부모는 인정했다. 그는 자신의 임대 집에서 아내와 함께 살며 소셜 미디어에서 음식을 파는 사업을 운영하고 했다.

경찰청장 Listyo Sigit 장군은 Villa Mutiara가 지하드의 교리를 자주 암기시켰다고 말했다.

*2021년 1월 초 Villa Mutiara 급습 18명 체포
Vila Mutiara22021년 1월 초, 경찰 특공대 88 반테러 팀이 마카사르에 있는 Villa Mutiara 주택단지를 급습했을 때도 Villa Mutiara 는 화제가 되었다. 이 습격에서 두 사람, 즉 Rizaldy (46)와 Zulfikar (23)가 사망했는데 둘 다 시부모와 사위다. 이때 수십 명이 체포되어 Gorontalo 급진 그룹 여러 구성원과 함께 자카르타로 압송되었다.

남부 술라웨시 지역 경찰 책임자인 Merdisyam 경감은 Villa Mutiara 주택에서 88 반테러 팀에 의해 체포된 테러 용의자가 20 명이라고 2020년 1월 6일 밝혔다.

이들은 남부 Sulawesi의 Jamaah Ansharut Daulah (JAD) 네트워크의 일부로 의심되었다. 체포된 20명 중 2명은 총에 맞아 사망했다. Merdisyam경감은 기자 회견에서 “두 용의자와 싸운 두 명의 죽은 사람과 Villa Mutiara에 집중된 네트워크는 JAD 네트워크”라면서 “필리핀 졸로에서 교회 폭파에 연루된 것 외에도 체포된 테러 용의자 20 명은 이슬람 제국을 위한 칼리프 지지자들의 일부다. 그들은 2015년에 JAD 지도자 바시르Basri가 이끄는 Ar Ridho 이슬람 기숙사에서 수백 명의 다른 주민들과 충성을 맹세했다”고 말했다.

반테러 특수팀 (Densus) 88은 3월 26일 마카사르 성당 자살 폭탄 테러에 연루된 혐의로 Villa Mutiara 그룹 18명을 테러 용의자를 체포했다.

*Villa Mutiara테러조직 2015 년부터
경찰청 Rusdi Hartono 준장은 Villa Mutiara가 2015 년부터 마카사르에 있었다고 말했다.
Rusdi는 “2015 년부터 지금까지 우리의 공통 관심사는 Villa Mutiara가 있었다. 마카사르에서 활동은 꽤 오래되었다.”

*Villa Mutiara모집 방법
그룹이 누군가를 모집하는 방식은 가족이나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먼저 초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집 방법은 가장 가까운 집단이며, 평범한 가족과 이웃에서 시작한다. 아버지가 참여하고 아내가 초대되고 어머니는 아이를 데려 온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조직원들은 대부분 지역 주민이 아니고 외지인들이다. 당국자는 “외지인 가족들이 자주 들어오는 주택은 의심이 된다”고 말했다.

*자카르타 주변 지역에서 폭탄조직 적발
Polda Metro Jaya는 DKI 자카르타 주변 버까시 지역에서 체포된 테러 용의자들이 약 100개의 폭파 가능한 폭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자카르타 주변 지역에서 경찰은 6명의 테러 용의자를 체포하고 이들에게서 폭발물과 폭탄을 압수했다.
자카르타 경찰 본부 유스리 담당자는 3월 30일 기자들에게 “폭약으로 100개 사제폭탄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폭탄을 만들기 위한 폭약인 트리 아세톤 트리 퍼 옥사이드 (TATP) 2kg와 다른 화학 물질을 압수했다.
폭탄 조직원들은 인도네시아에서 금지된 이슬람 수비전선과 연결되는 FPI회원증 (KTA)이 발견됐다.

*2021년 테러 용의자 94명 체포
Kombes Pol은 대터러반Densus 88이 2021년 초부터 3월까지 94명의 테러 용의자를 체포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2021년 3월 28일 마카 사르 성당 교회에서 자살 폭탄이 터지자 테러 용의자 체포 작전을 강화했다. 사건 발생 이틀 동안 18명의 테러 용의자가 체포되었고 이들은 Makassar (7), 서부 Nusa Tenggara (5), Jabodetabek (6)에서 체포됐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