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소다라은행 BUKU3 도약, 금융감독청(OJK) 정식 승인

지난해 현대차 인니 공장 건설 현장 방문한 루훗 장관

인도네시아에 완성차 공장을 짓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숙제’를 하나 풀었다.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는 현대차가 관심을 두고 있는 전기차와 도요타 등 일본업체들이 생산하려는 하이브리드의 개별소비세(사치세) 차이를 벌리도록 정부 규정을 개정했다.

12일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가 전날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올해 10월부터 시행하는 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하이브리드(HEV) 개별소비세 규정이 변경됐다.

당초 규정은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개별소비세가 판매가 대비 0%로 동일하고, 하이브리드는 배기량에 따라 2∼8%였다.

하지만, 각각 0%, 5%, 6∼8%로 격차를 늘리고, 전기차가 실제 생산되는 시점에는 0%, 8%, 10∼12%로 차이를 더 벌리기로 바꿨다.

unnamed하이브리드는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한 자동차이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중간 단계로 보면 된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이번 조치로 현대차가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가능성이 커졌다.
현대차는 올 연말 자카르타 외곽 브카시에 완성차 공장을 완성하면 내연기관차부터 생산하기로 돼 있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 진출할 때부터 현지 정부의 적극적인 요청에 따라 전기차 생산 방안을 두고 ‘밀당’을 벌여왔다.

인도네시아는 니켈과 코발트, 망간 등 전기차 배터리 물질 생산국으로서 2030년에 ‘전기차 산업 허브’가 된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기차와 배터리 사업 육성을 전방위로 추진 중이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려면 하이브리드류와 개별소비세율 차이가 전제돼야 한다고 봤다.

이 때문에 현지 정부에 개정을 요구했고, 대사관도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은 도요타, 다이하쓰, 혼다, 미쓰비시, 스즈키 등 5개 일본 자동차 업체가 85% 이상을 쥐고 있으며 이들은 하이브리드부터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의 이번 개정은 하이브리드뿐만 아니라 ‘진짜 전기차’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됐다.

앞으로 현대차가 전기차를 생산하려면 인도네시아의 ‘현지화율’ 조건 충족 등 숙제가 남아있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전기차 개별소비세율 규정을 적용받으려면 현지 생산이 인정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조립생산 대비 충족해야 할 조건이 까다롭다.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을 석권해온 일본 업체들의 견제와 반격도 만만찮은 상황이다.
<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