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니 Covid-19 대응 T/F 본부장 양성판정… 정부 요직 코로나 방역망에 비상

SHARE
Covid-19 대응 T/F 본부 Doni Monardo 본부장 (Ketua Satuan Tugas Penanganan Covid-19 Doni Monardo)이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고 자가격리 중이다.
1월 23일(토) 오후 Covid-19 대응 T/F 본부에 따르면 COVID-19 확진 판정을 받은 도니 위원장은 무증상으로 어떤 증상도 느끼지 않는다고 전했다.
도니 위원장은 “어제 밤 PCR 테스트를 받고 오늘 아침 Covid-19에 대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오늘 아침 8km를 걷는 가벼운 운동으로 정상적인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Covid-19 대응 T/F 본부 위원장겸 국립재난관리청 (BNPB) 청장인 Doni Monardo는 지난 2주 동안 서부 술라웨시 지진과 칼리만탄 홍수에 대응하기 위해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그는 지난 15일 서부 술라웨시에서 지진 발생 현장 복구를 점검하고 다음 날 남부 칼리만탄 반자르마신으로 이동했다. 서부 술라웨시에서는 12시간 동안 강진 피해를 입은 Mamuju에 있었다. Doni Monardo 재난청장은 22일(금) 오후 자카르타로 돌아왔다.
Covid-19 대응T/F본부 위원장 확진 판정으로 Doni 본부장과 서부 Sulawesi와 Kalimantan을 방문에 동행한 모든 직원도 PCR 검사를 받았고, 그 가운데 직원 한 명이 양성 반응을 보였다.
Doni 청장은 항상 마스크를 쓰고 손을 씻는 등 건강 프로토콜을 수행하는 데 매우 훈련을 받았다며, “Covid-19는 우리와 매우 가까이 있다. 지금까지 저는 최선을 다해 건강 프로토콜을 준수하고 훈련을 받았지만 감염되었다”라고 말했다.
도니 위원장Covid-19 T/F 본부장은 재난현장에서 함께 식사 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 되었다고 CNN INDONESIA가 전했다.
도니 본부장은 “마스크를 벗고 식사할 적에 감염된 것 같다. 재난 현장을 방문하는 동안 마스크를 벗을 때가 몇 번 있었는데 주로 식사할 때였다”면서 Covid-19 전염을 막기 위해 함께 식사하는 것을 피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밥 먹을 때는 마스크를 벗어야 하기에 먹거나 마실 때 감염을 막기 위해 다른 사람이 없는 것이 좋다. 혼자 먹거나 다른 사람과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의료 종사자들이 휴식을 취하고 마스크를 벗을 때 감염되었다는 사례도 다수 있었다.
Doni Monardo 본부장은 백신 접종을 맞지 않았다.
Covid-19 태스크포스 본부는 Doni Monardo 본부장이 Covid-19 백신 접종을 맞고 감염되었다는 소문이 있으나 접종 일정은 다음 주로 잡혀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Covid-19 비상사태에 조코위 정부 내각 장관 5명과 아니스 자카르타 주지사 그리고 Covid-19 태스크포스 본부장까지 양성 확진을 받아 정부 요직 코로나 방역망에 비상이 걸렸다.
인도네시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대응 관리하는 최고직 수장까지 양성판정을 받을 정도로 인도네시아 코로나19 사태는 심각하다.
1월23일 확진자 그래프에서 의심환자를 포함하면 100만명을 넘고 있다.
1월23일 확진자 그래프에서 의심환자를 포함하면 100만명을 넘고 있다.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병상확보가 어려워 의료체계 마비를 우려하는 가운데 주단위 코로나19 환자 사망률 순위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병상확보가 어려워 의료체계 마비를 우려하는 가운데 주단위 코로나19 환자 사망률 순위
1월22일 코로나19 확진자 양성률 현황
1월22일 코로나19 확진자 양성률 현황
특히 일일 30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는 자카르타와 인근 수도권 확진자 상황은 갈수록 최악 상황이다.
또한, 전국 일일 확진자는 10,000명대를 훌쩍넘고 지난주에는 1만 2~3000명대로 돌입했고 확진자 합계는 1백만명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확진자 양성률과 사망률도 최고치 상황이다.
Covid-19 태스크포스 대변인 Wiku Adisasmito는 “Doni Monardo 본부장의 감염 사례가 교훈이 되길 바란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식사 할 때도 감염 공백이 있다는 귀중한 교훈을 잊지 말라. 항상 마스크쓰고 비눗물로 손씻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인포스트 COVID-19 취재반. 언론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