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안전한가? 정치, 경제가 아닌 과학에 의해 주도되어야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포함한 국민들은 코로나19 예방 접종에 대한 희망을 갖고 있다. 조코위 대통령은 식품의약청(BPOM)에서 시노백 백신 사용에 대한 비상 허가를 발급되어 가장 먼저 백신을 맞게 된다.
BPOM은 백신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 표준에 따라 원료, 제조 공정에서 완제품 백신 제품에 이르기까지 감독했다고 말했다. BPOM은 또한 중국의 CoronaVac 백신 생산 시설에 대한 직접 검사를 수행했으며 비상 사용 허가가 발급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신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테스트는 반둥의 Padjadjaran 대학 의과 대학 임상 테스트 센터에서 수행되었다.

과학적 측면이 핵심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이 백신 검사 과정에 대해 비판을 표명했다. Pandu Riono 인도네시아 대학교 공중 보건 학부의 역학자는 1,620명의 임상 시험 샘플 수가 너무 적다고 표명했다. 그에 따르면 짧은 시간에 수행된 테스트에는 10,000명 이상의 샘플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관찰이 6개월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샘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가 시노백 백신 테스트를 실시하는 유일한 국가는 아니다. 터키에서 총 7,000개의 샘플로 임상 시험이 수행되다. 브라질에서도 9,000명의 자원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유사한 테스트가 수행되었다. 그러나 백신 접종 프로토콜에서 인도네시아 임상 시험의 결과가 브라질과 터키의 임상 시험과 결합 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사회는 다양한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임상 시험이 반둥에서만 진행된 것에 아쉬움을 전했다. 임상 시험팀의 보고서는 1상과 2상 임상 시험을 통해 알 수 있는 항체 수준으로만 제한된다. 한편, 항체 수치에 관한 정보가 백신 접종자가 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따라서 백신의 유효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의 샘플로 3상 임상 시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BPOM은 결과를 기다려야한다”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그리피스 대학의 역학자 Dicky Budiman은 1,620명의 샘플을 대상으로 시노백 백신 임상 시험이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테스트 결과는 여러 국가의 데이터로 엮을 수 있지만EUA가 발표되기 전에 인도네시아에서 초기 임상 시험 보고서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없으면 예방접종은 위험한 것으로 간주된다고 밝혔다.

그는 예비 보고서가 1월 말이나 중순에 보고되어야한다고 덧붙이며 그 후에도 BPOM에서 데이터를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백신 연구는 인간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정치, 경제가 아닌 과학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라고 Dicky는 말했다. <사회부>

터키의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시노백 백신의 효능은 최대 91.25%였다. 그러나 Dicky는 알아야 할 세 가지 유형의 신뢰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먼저, 백신이 질병으로부터 얼마나 보호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둘째, 백신을 접종받은 코로나19 환자가 경험하는 증상의 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질병 진행과 관련된 효능을 알아야 한다.

셋째,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 효능의 양을 알아야 한다. “백신의 효능이 없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염 될 수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따라서 Dicky는 절차를 무시하거나 가속화하지 않도록 EUA 허가를 부여하도록 정부에 상기 시키며 그런 일이 생기면 지역 사회에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신이 생길까 우려하고 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