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대면 학습 시작…4부처 장관 서명

동부자와주 교육청은 교사들을 대상으로 대면수업 예행연습을 하고 있다.
동부자와주 교육청은 교사들을 대상으로 대면수업 예행연습을 하고 있다.
학교 대면학습 여부 결정 – 지방 정부 – 학교 교장 – 학교자치위원회
학부모가 자녀 학교가는 것 최종 결정 단,재택학습 해야…건강프로토콜 사전준비

COVID-19 대유행이 끝나지 않았지만 2021년 1월부터 대면학습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 문화부 장관 Nadiem Makarim(Menteri Pendidikan dan Kebudayaan Nadiem Makarim)은 2021년 대면 학습(pembelajaran tatap muka)을 재개하도록 허용한다고 말했다.

2021년 1월부터 대면학습 허용은 교육문화부 장관, 종교부 장관, 보건부 장관, 내무부 장관이 장관령에 서명했다. 교육문화부는 대면학습 재개 정책을 2021년 1월에 발효 될 것이라고 말했다.
Nadiem 장관은 “지역과 학교가 대면학습을 시작하려면 즉시 학습 상황을 연말까지 개선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국가재난관리청(BNPB)의 Doni Monardo청장은 “원격 학습 (PJJ)에 많은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대면학습을 위한 장관령을 지지한다. 하지만 COVID-19 태스크 포스크가 지정한 위험구역에서 대면 학습 허가는 불가능하다. 현장의 여건을 가장 잘 아는 지방 정부가 지역에 가장 적합한 학습 모델을 결정하기 위해 역할과 권한을 가져야한다.이 정책은 매우 현명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테라완 보건부 장관은 보도 자료에서 “보건부는 대면학습 정책을 전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우리는 보건 서비스 시설 준비 상태와 COVID-19 예방 및 통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 외에도 보건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데 있어 학교 보건 센터, 감독 및 교육을 점검하는데 전념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yTSo1ed9nc

학교 대면학습 여부 결정 여부는 세 곳에서 결정할 수 있다.

첫째, 지방 정부. 둘째, 학교 교장. 셋째, 학부모 대표와 학생 보호자가 포함된 학교위원회다.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 COVID-19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가운데 지방 정부에게 대면 학교 학습을 허용할 권한을 부여했다. 나디엠 장관은 인도네시아 모든 지역이 비슷한 상황에 있지는 않다고 시인했다. 일부는 원격교육과정(PJJ)을 수행 할 수 있고 다른 일부는 이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나디엠 장관은 “2021년부터 시작되는 대면 학습 정책(kebijakan pembelajaran tatap muka)은 실제로 학부모의 허락에 달려 있다. 대면 학습을 승인하지 않는 학부모는 자녀들이 집에서 전체 학습을 계속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는 아직 끝나지 않은 COVID-19 대유행에 자녀가 학교에 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나디엠 장관은 11월20일 교육 문화부 유튜브 방송을 통해 “학교가 문을 연다고 하더라도 부모는 자녀가 학교에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학생 수업의 최종 권리는 여전히 부모에게 있다”고 말했다.

한편, Nadiem장관에 따르면 대면 학습을 하지 않으면 학생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성장 및 발달 문제, 심리 사회적 압박, 가정 폭력, 학교 중퇴 위협이 있다”고 우려했다.

*COVID-19 예방 건강 프로토콜 마련

대면수업대면 학습을 열리면 COVID-19 예방 건강 프로토콜을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학생 수업은 최대 50%까지만 허용된다. 그리고 다른 질환 환자는 입교를 통제하고, 학교 근무자와 가족도 COVID-19증상이 없어야 한다.

1. 최소 1.5m거리 유지
2. 학급당 최대 학생 수 :
-초중등 : 18명 (학생 36명 기준 )
-고등 : 5명 (학생 8명 기준)

3. 교환 또는 이동 학습 :
-각 교육 단위에서 결정

4. 마스크 착용 필수
-천 마스크 3겹용 -일회용 수술용 마스크

5. 비눗물에 손 씻기
-손 소독제 추가 사용

6. 학생간 신체적 접촉 불허
7. 기침 및 재채기 에티켓 적용

지방정부 Coivd-19정책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다음과 같다.

1.매점
전환 기간(Masa transisi): 허용되지 않음
새로운 규칙 기간(Masa kebiasaan baru): 건강 프로토콜에 의해 허용

2. 스포츠 및 과외 활동
전환 기간 : 허용되지 않음
새로운 규칙기간 : 장비 공유를 사용하는 활동을 제외하고 허용되며 1.5m 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허용된다.

3. 특별학습활동
전환 기간 :특별 활동불허. 학부모가 학교에서 대기하거나 학생 회의 참가를 불허.
습관 기간 : 건강 프로토콜에서 허용

4.야외 학습
건강 프로토콜에 의해 허용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는 상황에 대면수업 재개에 대한 우려도 크다.

인도네시아 아동 보호위원회 (KPAI-Komisi Perlindungan Anak Indonesia)는 학교가 아직 COVID-19를 예방하기 위한 인프라 및 건강 프로토콜을 완전히 충족 할 수없는 경우 대면 학습을 강요하지 않도록 요청한다고 말했다.

서부자와주는 안전지역에 대한 대면학습 예행연습에 들어 갔다. 하지만 Cianjur 정부는 “예방 접종이 시행되거나 유행병이 끝날 때까지 해당 지역의 학교는 문을 닫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지방정부 의회는 “대면학습 결정이 지방 정부에 맡겨지면 중앙 정부 조치를 따르지 않을 것이다. 특히 예방 접종이 아직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린이 안전이 순위이다”고 말했다.

자카르타 주정부는 2021 년에 학교를 재개 할 것인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DKI 자카르타 주지사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 안전이다. 대면 학습에 관련된 전문가와 협의할 것이다. 확진자 발생이후 자카르타에서 PSBB 이전 가장 먼저 취한 것은 3월 16일 이후로 학교 활동 중단 조치였다”고 말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