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Covid-19 단신]

■서부 자바 Ridwan Kamil 주지사는 12일, 서부 자바 내 red zone(위험지역)은 Karawang Regency, Kuningan Regency 및 Bekasi Regency 등 3개 지역이라고 밝혔다. 서부 자바 주는 10월 첫 주까지 5~7 개의 red zone 지역이 있었으나, 이는 서부 자바 주는 점진적으로 Covid-19 확산이 진정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Ridwan 주지사에 따르면, Bodebek(Bogor, Depok 및 Bekasi) 지역은 자카르타 주정부의 새로운 정책을 따라 대규모 사회적제한(PSBB) 조치를 완화하며 과도기로 돌아갈 것이다.

■인도네시아영화협회(GPBSI)는 25%로 제한되는 영화관 최대 수용 능력에 관한 자카르타 주 정부의 규정이 영화 관리자와 영화 소유자에게 매우 부담스러운 조치라고 밝혔다. GPBSI의 Johny Syafrudin 회장에 따르면, 일부 영화 제작사들은 관객 수가 25%에 불과하면 제작비를 충당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영화 상영을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화 제작사가 영화 상영을 거부하면 영화관 또한 운영을 할 수가 없어 경영에 어려움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수라바야 시정부의 홍보 책임자인 Febriadhitya Prajatara는 시의 33개 구역에서 Covid-19 사례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는 Covid-19 프로토콜의 이행을 강화하고, 치안 활동을 수행하는 등 강력한 통제 활동으로 인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10월 11일 현재, 수라바 야의 누적 확진자 수는 총 14,980명이며, 누적 치료율은 90.02%(13,487명)에 달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도네시아 호텔및레스토랑협회와 함께 Covid-19 무증상 환자(OTG)의 자가 격리를 위한 병원 객실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13,334개의 호텔 객실을 마련했다. 무증상 환자를 위한 이용 가능 호텔은 총 120개이며, 9개 지방에 분산되어 있다.

■해양투자조정부 Luhut Binsar Panjaitan 장관은 10월 9일부터 10일까지 중국 Yunan을 방문해 Covid-19 백신 생산을 포함한 파트너십을 논의했다. 중국 외교부 장관은 인도네시아가 동남아시아에서 Covid-19 백신의 생산 센터가 될 수 있도록 중국 제약 회사가 인도네시아 회사와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PT MRT Jakarta는 10월 12일부터 Transitional PSBB를 재 시행된 후 운영 시간을 재조정했다. MRT Jakarta는 평일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하며, 주말의 경우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며, 열차 도착 대기 시간도 피크 시간대(오전 7시 ~ 오전 9시, 오후 5시 ~ 오후 7시)에는 5 분 간격으로 재조정된다. 이용객이 많은 시간 외의 대기 시간은 10분이다.

■Covid-19 응급 병원의 운영 코디네이터인 Stefanus Dony는 10월 8일 현재, Wisma Atlet 응급 병원의 Covid-19 환자 수가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9월 27일 2,611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현재 약 1,496 명의 경미한 증상을 보이고 있는 환자를 치료하고 있으며, 중증 증상을 가진 환자는 단 1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관광창조경제부 Wishnutama Kusubandio 장관은 Covid-19 팬데믹에 따른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가상 투어를 지원했다. Traveloka와 교육부는 집을 떠나지 않고도 전국의 다양한 관광지에서 흥미롭고 쌍방향으로 경험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인 Online Xperience를 출시했다. 관련 부처들은 이를 통해 관광 산업과 창조 경제를 회복하고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카르타 주정부는 7일, 하원 의원 18명과 하원 직원 22명이 Covid-19 양성 판정을 받은 후 3일 동안 하원 건물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자카르타 Anies Baswedan 주지사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더 이상의 Covid-19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소독하기 위함이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자로부터 약 1.8 미터까지 전염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공기 중 물방울을 통해 전염이 가능하며, 예전부터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거리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상공회의소(Kadin)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약 640만 명 이상의 근로자가 해고 또는 일자리를 잃었다고 밝혔다. Kadin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섬유 산업 분야가 가장 많은 약 210만 명의 해고자가 발생했으며, 육로운송 분야가 140만 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외식업 100만 명, 호텔업 4만 명, 신발산업 5만 명, 소매업 4만 명, 제약업 20만 명 등을 기록했다. <편집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