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독립 격리장소에 스티커 부착해야… 자가독립격리 16가지 규정 발표

확진자 30만명 눈앞에 무증상자 집단감염에 대한 사회적 경고…반대여론 커

스티커에 ‘sedang melakukan isolasi mandiri(자가 독립격리 중)’ 내용 포함되어야

(한인포스트)앞으로 무증상 환자와 경증환자는 자가독립 격리중인 장소에 ‘자가독립격리 중’스티커를 부착해야 한다.

아흐맛 리자빠트리아(Ahmad Riza Patria) 자카르타주 부지사는 “자가독립 격리중인 COVID-19 환자 장소에 스티커를 부착한다”고 10월3일 저녁 말했다.

이날 안타라통신에 따르면 아흐맛 리자빠트리아 부주지사는 자카르타에있는 파사르밍구 지역 종합병원을 방문한 후 “개방의 시대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가 격리 장소에 스티커를 부착한다”고 말했다.

스티커에는 ‘sedang melakukan isolasi mandiri(자가 독립격리 중)’이라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무증상 환자 격리장소에 스티커 부착은 COVID-19 확산에 주민에 대한 경고표시다.

'sedang melakukan isolasi mandiri(자가 독립격리 중)'내용 스티커
‘sedang melakukan isolasi mandiri(자가 독립격리 중)’내용 스티커

stiker_khusus_pemudik_tanpa_sikm

자카르타는 Covid19 무증상 환자가 55 ~ 60%로 무증상자에 대한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자, 주정부가 스티커 부착이라는 강수를 던졌다.

리자 부지사는 “스티커는 우리 주변에 환자가 있다는 경고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 모두가 Covid-19 프로토콜을 더욱 경계하고, 더 조심스럽고, 더 철저하게 따라야한다”고 말했다.

리자 부지사는 “누군가 병에 걸렸다고 부정적으로 낙인되지 않도록 하세요. 확진자 사실 알려지면 확산방지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Riza 부주지사는 자가독립 격리 환자는 자신의 환경을 이해해야 당국이 빠른 회복을 위해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무증상자와 경증환자 격리장소에 대한 스티커 부착에 Riza 부지사는 “자카르타 COVID-19 치료율은 82%에 도달했다. 환자에 대하여 시장, 동장 이장,보건소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무원이 환자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자카르타 주정부 지방의회 골카르당 소속 의원과 시민들은 스티커 부착으로 인한 심리적부담과 주민간 사회적 소외도 우려된다고 부정적인 반응이다.

자가독립 격리 16가지 주지사령 규정

한편, Anies Baswedan 자카르타 주지사는 자가독립 격리와 스티커 부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포함된 자가독립 격리에 관한 2020년 주지사령(Kepgub) 980호를 9월 22일 서명했다.

주지사령에서 무증상 확진자는 가정 또는 개인 시설에서 자가독립 격리하는 경우 16가지 규정을 다음과 같이 따라야 한다.

1.가까운 보건소에서 환자의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한다.
2.자가 독립격리 장소에 대한 감독은 이장 통장 관리자가 점검하고 독립적 격리 과정에서 위반이 발생하는 경우 관련 기관에서 징계한다.
3.반장은 잘 보이는 코로나19 환자 격리 장소 집이나 문에 ‘현재 독립격리 중’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부착한다.
4.환자는 항상 의료인과 소통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5.SNS를 이용 가능한 통신 시설에 있어야 하며, 건강소셜미디어를 활용해야 한다.
6.Covid-19 양성 확진자는 집에서만 활동할 수 있으며, 일하거나 공공장소 이동이 금지된다.
7.환자는 격리 기간 가족이나 친척과 상호 접촉이 금지된다.
8.자가 독립격리 중에 가족과 분리된 방을 사용하고 안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9.Covid-19 환자는 독립 격리기간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10.환자는 매일 체온을 측정하고 기침이나 호흡 곤란과 같은 임상 증상을 관찰한다.
11.환자는 접시, 숟가락, 포크, 그릇, 개인위생 도구와 생활용품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안된다.
12.환자는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손을 정기적으로 비누물로 씻고, 재채기 기침에 주의해야 한다. 깨끗한 건강 프로토콜을 적용해야 한다.
13.환자는 매일 아침 야외에서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14.집을 소독액으로 깨끗하게 유지한다.
15.사용한 개인 용품은 밀폐된 용기에 폐기해야 한다.
16.질병이 악화되면 추가 치료를 위해 즉시 전담병원에 전화해야 한다.

한편, 10월 3일 Covid-19 신규 확진자는 4,007명이 발생해 누적 통계는 299,506명으로 30만명을 눈앞에 두고 있다.

또한 수도 Jakarta도 1,265 확진자가 추가되어 누계는 77,452명으로 최다지역이다. 자카르타주는 PSBB제약령 연장시행하면서 COVID19를 방역하지만 확진자는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또한 10월 3일 현재 인도네시아거주 한인동포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 누계는 25명이고 자가격리 6명, 격리해제 19명이다.<한인포스트 COVID19 취재반>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