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Coway), 인도네시아 뉴노멀 시대를 위한 물과 공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 인도네시아 진출 첫 번째 고객으로 부깔라팍(Bukalapak)…본사 직원용으로 70대 설치
  • 자카르타 및 주변 지역에서 가장 수질이 안좋은 원수를 채수해 100여 차례 테스트…식수 음용으로 적합 판정 받아…

코웨이는 2019년 8월 인도네시아에서 영업을 개시함과 동시에 인도네시아 최대 전자상거래회사 중 하나인 부깔라팍(Bukalapak)이 첫 번째 고객이 되어 화제를 모았다. 부깔라팍은 코웨이에 먼저 접촉을 시도해 코웨이와 공동으로 수질 분석 업무를 진행한 후, 해당 제품이 자사 직원들을 위해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 하에 코웨이 정수기 모델 중 ‘코어(CORE)’ 70대를 주문, 설치했다.

“인도네시아에 진출하기 약 1년 전부터 자카르타와 브카시 등 주요 지역을 대상으로 인도네시아의 원수를 채수하여, 한국 최대의 물〮공기 연구소인 코웨이 R&D센터에서 수질 분석 및 제품 기능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코웨이 정수기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도 식수 음용에 적합하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코웨이 인도네시아의 김자중 법인장은 한인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인도네시아는 수질과 공기질이 극도로 낮아,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정수기가 100% 음용 가능한 물을 공급하기 힘들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웨이는 인도네시아의 깨끗한 물과 공기를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습니다”며 인도네시아 진출의 포부를 밝혔다.

2019년 8월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영업을 시작한 코웨이 인도네시아(PT. Coway International Indonesia)는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이후 13년 만에 신규 설립된 해외법인이다.

코웨이 인도네시아의 김자중 법인장은 “약 2년 전부터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대한 시장 조사를 진행하며, 해당 국가의 소득 수준, 시장 규모 및 방판 친화적인 비즈니스 환경 등 여러 요인들을 세밀히 분석한 결과, 코웨이의 두 번째 해외법인 대상지로 인도네시아를 선정했습니다. 특히 조코위 정부의 해외 투자자를 위한 친화 정책, 소비자들의 환경 및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 등 인도네시아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경제적, 사회적 변화의 긍정적 요인들이 진출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고 밝혔다.

Andy Kim_사진7일 자카르타 SCBD에 위치한 코웨이 인도네시아 본사에서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 현장을 이끌어 왔던 인물이자 인도네시아 법인의 첫 번째 수장을 맡고 있는 김자중 법인장을 만났다.

  • 수질이 극도로 안 좋은 인도네시아에서 정수기로 이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인식이 만연해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코웨이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코웨이가 진출한 국가들 중 인도네시아의 수질이 가장 낮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인도네시아 진출을 검토하면서 많은 우려가 있었던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약 2년 전부터 인도네시아 수질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자카르타 및 주변 지역 중 수질이 가장 안 좋은 지역을 선정하여 해당 지역의 아파트, 쇼핑몰, 주택, 사무실 건물 등 100여 곳에서 원수를 채수해 한국의 최대 물공기 연구소인 코웨이 R&D 센터에서 수질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약 1년 동안 진행된 수질 분석 및 제품 테스트에서 코웨이의 RO 필터와 정수기 구조가 인도네시아 현지 사용에 적합하다는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소비자를 위해 IPB 대학교(보고르농업대학교)의 수질분석센터와 협업하여 코웨이 정수 수질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PB 미팅 사진       <IPB대학교 수질분석센터와 업무 협약>

  •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는 분들은 코웨이 제품에 대한 명성은 알고 있으나, 현지의 수질을 믿지 못하겠다. 아무리 좋은 필터라도 물이 워낙 좋지 않아서 필터 막힘 현상이 잦을 것이다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코웨이 정수기의 가장 핵심인 RO멤브레인 필터의 경우, 전 세계의 정수 필터 중 가장 정수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즉, RO멤브레인 필터가 걸러내지 못하는 이물질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코웨이 정수기는 필터 막힘 현상이 발생하면 자동 센싱하여 물의 공급을 중단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오염된 물을 제공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습니다.

만약 필터의 오염으로 인한 물 공급이 중단될 경우에는 무상으로 필터를 교체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웨이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후 현재까지 필터 막힘 현상으로 인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 코웨이는 렌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렌탈이 보편적이지 않을뿐더러 정수기와 공기청정기와 같은 제품 시장 또한 성숙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성공을 거둔 렌탈 모델을 인도네시아에 정착시키기는 쉽지 않을 텐데요.

코웨이 렌탈 서비스의 기본이자 핵심은 코디 방문 서비스와 고객께서 부담 없이 제품을 접할 수 있는 요금제에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렌탈 방식을 약간 변형해 36개월 무이자 할부 판매에 코디 방문 서비스(살균, 세척 및 관리 등)를 접목하여, 약정 기간 동안 고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설치, 관리, 필터 교체, AS 서비스 등에 대해 무상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깨끗한 물과 공기에 대한 니즈(needs)는 국경을 불문하고 필수적인 것이기에 장기간 편리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한다는 점을 계속 강조할 것입니다.

  • 코웨이는 코디 방문 서비스로 유명세를 이어왔습니다. 인도네시아 또한 현지을 코웨이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이 핵심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한 현지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코웨이 비즈니스의 핵심은 사람입니다. 개인의 성장을 위한 제도와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봅니다. 코웨이는 독특한 비즈니스 구조로 인해, 역설적이게도 현지의 해당 사업 전문가가 없습니다.

따라서 젊고 가능성이 높은 직원들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즉 이런 젊은 직원들이 코웨이의 성장과 함께 개인적으로 전문화되어 가는 것입니다. 이런 구조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열린 소통을 중요시 합니다. 작은 이슈도 최대한 같이 논의하고, 직급과 상관없이 각 직원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함으로써, 그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코웨이가 인도네시아에서 영업을 시작한 지 약 1년이 넘었습니다. 현재까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사랑 받고 있는 코웨이 제품은 무엇입니까?

정수기의 경우에는 ‘옴박(OMBAK)’과 ‘코어(CORE)’ 등 두 모델입니다. 가정용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옴박’은 물 온도와 추출량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UV 위생기능이 더해져서 고객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한편 프리스탠딩 타입인 ‘코어’는 물탱크의 용량이 커서 대가족이나 사무실, 공장 등 상업 공간 등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스톰(STORM)’이 베스트셀러입니다. 15평형 공기청정기인 ‘스톰’은 공기 중 0.001 마이크로미터의 이물질까지 걸러내는 뛰어난 청정 성능으로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사무실, 레스토랑 등 다중 이용 시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최근 코웨이가 자카르타, 메단 등 지역의 병원에 공기청정기를 기부하는 CSR 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 잠깐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저희는 코웨이 제품과 서비스, 즉 코웨이가 잘하는 것으로 사회에 도움이 될 일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많은 의료 종사자 분들이 가장 큰 위험에 노출된 채 Covid-19 현장에서 싸우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병원 내부에 깨끗한 공기를 만들어 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카르타 코로나 지정병원 8곳과 메단 4곳 등 12곳의 병원에 총 100대의 공기청정기를 기증했고, 그 이외의 병원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는 인도네시아의 차세대들을 위해 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 정수기와 공기청정기를 기증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코웨이가 영업을 시작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올해 2020년의 목표와 향후 비전은 무엇인가요?

2020년 말 기준, 월 4천 대 판매 달성을 위해 영업 및 서비스 조직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준비 중입니다. 올해는 자보데타벡 모든 지역에 서비스가 가능하며, 반둥과 메단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내년까지 인도네시아의 모든 주요 도시에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5년 내에 100만 고객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최종적으로는 No.1 Water & Air Specialist로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국민 브랜드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한인포스트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