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 TOTAL PSBB 재시행 강행… 14일부터 회사원 25%만 근무 허용

DKI 자카르타 주지사 Anies Baswedan은 9월 14일(월)부터 2주간 수도 자카르타에서 PSBB TOTAL을 재시행한다고 발표

· 쇼핑몰과 시장 개장 허용…방문객은 50% 제한하고 식음료 업소 Take away만 가능
· 군경당국 14일부터 Jabodetabek에서 작전명 Operasi Yustisi 작전돌입

DKI 자카르타 주지사 Anies Baswedan은 9월 14일(월)부터 2주간 수도 자카르타에서 강력한 대규모사회적제한(PSBB TOTAL)을 재시행한다고 두번째 발표했다.

9월 13일 오후 아니스 주지사의 PSBB 재시행관련 두번째 발표는 중앙정부내각과 지방정부 그리고 경제단체에서 강력한 반대의견에 따라 취소 또는 완화정책이 예상됐으나 전날 밤샘회의를 통해 강행한다는 방침으로 급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DKI 자카르타 주지사는 2020년 주지사령(Pergub) 제88호를 공시했다.
이날 발표한 자카르타 TOTAL PSBB 재시행 내용은 지난 PSBB와 다른 점이 거의없고 더 강력한 단속과 집행이 있을 것으로 명칭에 <TOTAL>을 추가했다.

아니스 주지사는 자카르타 Covid-19 환자 비율 감소를 위해 불가피하게 강행한다며 “DKI Jakarta의 Covid-19 환자가 줄어들지 않고 감소 징후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Anies 주지사는 “우리의 단결해야 함을 보여주어야 한다. 정부는 테스트, 추적, 격리, 치료를 수행한다. 주민은 마스크, 손씻기, 일상적 거리두기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주지사는 재택근무를 재차 강조하면서 “이번 TOTAL PSBB원칙은 가능한 집에서 일하고 긴급한 상황이 아니면 외출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PSBB와 PSBB TOTAL차이점
아니스 주지사의 PSBB 재시행은 9월14일부터 2주동안 11개 분야를 제외하고 모든 분야는 업무 제한을 받는다. 회사는 제한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사무실 근무자는 전체 25%만 근무 가능하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소매기업협회(Aprindo)의 강력한 요청으로 쇼핑몰과 시장은 개장을 허용했다. 하지만 방문객은 50%로 제한하고 식당 카페 등 식음료 업소에서는 Take away만 가능하도록 했지만 보건프로토콜 준수와 확진자가 발생시 건물 전체를 3일동안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자카르타 주는 14일부터 2주간 자카르타내 27개 공원과 관광지를 폐쇄한다.

▶ 군경당국 14일부터 Jabodetabek에서 작전명 Operasi Yustisi 작전
이날 아니스 주지사의 PSBB 재시행 발표에는 군과 경찰 그리고 COVID대책본부에서 지원하고 나섰다.

수도경비사령부는 “우리 군은 자카르타 TOTAL PSBB 재시행에 경찰과 함께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군경당국은 14일부터 Jabodetabek에서 작전명 Operasi Yustisi(준법작전)을 통해 기업체 방문 도로교통 유원지 등지에서 보건 프로토콜과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을 감독하고 감시할 것으로 보여 한인기업과 업소에 주의가 요망된다.

한편 수도 자카르타는 지난 3월2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9월 13일 현재 54,220명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인도네시아 누계 21만 8천명 가운데 자카르타는 일일 1000명에서 1300명대 신규환자가 나오고 있는 최고 위험지역이다. <한인포스트 COVID19취재반>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