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자카르타 PSBB 재시행 취소???….오늘 13시 발표 예고

COVID-19 처리 테스크포스 본부 Doni Monardo 본부장이 12일 저녁 자카르타 PSBB 시행여부에 대해 긴급 발표를 하고 있다.
찬성 : 자카르타주정부. COVID-19 처리 테스크포스본부. 보건부
반대 : 3개 경제부처 장관. 외교부. 서부자와 수도권. 경제단체…

DKI 자카르타 PSBB 재시행여부가 13일 오후 13시에 최종 확정 발표된다.

COVID-19 처리 테스크포스 본부 Doni Monardo 본부장은 “DKI Jakarta의 대규모 사회적 제한 (PSBB)에 대한 시행 발표를 9월 13일(일)에 공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12일 저녁 현재 DKI주정부와 중앙정부, 지방정부는 오는 14일(월) 자카르타 PSBB 재시행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Doni 본부장은 12일 저녁 BNPB Indonesia 유튜브 계정 생방송에서 “DKI 주지사가 발표한 PSBB 시행여부를 내일 13.00 WIB경에 언론을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카르타 PSBB 시행결정에 관한 긴급회의는 13일 오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Doni 본부장은 “오늘밤부터 내일 아침까지 모든 분야를 점검하고 합의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12일 저녁 현재 DKI가 PSBB 재시행 여부는 확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일부 언론은 “잠재적 취소”라고 속보로 전하고 있다.

KakaoTalk_20200912_202136387KakaoTalk_20200912_202136387_01KakaoTalk_20200912_202136387_02지난 9월9일 저녁 아니스 주지사의 자카르타 TOTAL PSBB 재시행 발표에 대해 중앙 정부와 경제부처 장관은 반대의견을 내고 있다. 또한 일부 사회단체,경제단체도 정책 취소를 여러 통로로 압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COVID-19 처리 테스크포스 본부와 보건부는 자카르타 PSBB 재시행 발표를 적극 지지하지만, 3개 경제부처 장관과 외교부 그리고 PDIP 여당에서도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카르타 대통령궁 대변인은 “우리는 이 현실을 받아 들여야 한다. 더 나은 보다 정상적인 삶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한 걸음 물러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보건부는 Anies Baswedan주지사가 강화된 PSBB를 시행하기 위해 중앙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는 이유는 지난 4월에 PSBB 승인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경제 3개부처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irlangga 경제조정부 장관은 Jakarta PSBB 발표로 종합주가지수가 하락했고,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Agus Suparmanto 무역부 장관도 자카르타의 역할을 고려할 때 PSBB 재시행이 국가 유통 흐름과 상품의 원활한 유통을 방해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아구스구미왕 산업부 장관도 이번 결정으로 제조업이 다시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카르타 TOTAL PSBB 재시행 9월14일(월)부터 27일(일) 2주동안 시행

자카르타 TOTAL PSBB 재시행은 9월14일(월)부터 27일(일) 2주동안 시행될 것이라고 아니스 주지사는 지난 9일 발표했다.

자카르타 Anies Baswedan 주지사와 부주지사는 PSBB 재시행에 따른 영상 기자 회견에서 “DKI주 정부의 대규모 사회적약(PSBB)은 2주 동안 시행 될 것”이라며, “2주 동안 모든 활동제한과 감시활동이 강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DKI Jakarta 창조경제 관광 사무국은 PSBB 재시행기간 쇼핑몰은 문닫을 것이라고 확인했다.

하지만 쇼핑몰협회와 관련 단체는 자카르타 PSBB 재시행에 강력한 반기를 들고 있는 상황이다.

9월11일 달러대비 루피아화가 14,800대가지 급등하고 종합지수는 떨어지고 있다.
9월11일 달러대비 루피아화가 14,800대가지 급등하고 종합지수는 떨어지고 있다.

또한 자카르타 PSBB 재시행 발표로 11일 외환시장에서 루피아화와 종합 주가지수는 급락으로 이어졌으며, 자카르타뿐 만 아니라 수도권 위성도시 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아니스 주지사의 PSBB 재시행 발표는 “경제보다 보건안정이 우선이라는 조코위 대통령과 협의가 있었던 것”으로 보도도 나오고 있어, 내일 최종 발표가 향후 인도네시아 COVID19 대응에 기로가 될 전망이다. (한인포스트 COVID19 취재반)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