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동남아 스마트폰 시장서 오포에 밀려 2위

제조업체별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자료: 카운터포인트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수요가 위축된 가운데 삼성전자가 중국 오포(Oppo)에 판매량 1위 자리를 내줬다.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시장 주요 가격대별 판매 점유율 동향. 자료: 카운터포인트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시장 주요 가격대별 판매 점유율 동향. 자료: 카운터포인트

3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최근 출시한 마켓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동남아시아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2% 감소한 2400만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분기 대비 7% 감소한 수치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통상 스마트폰 구매 2분기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나, 올해 2분기 판매량이 1분기보다 감소한 배경으로 Covid-19가 꼽히고 있다.
지난해 4분기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처음으로 오포에 1위를 내준 바 있었던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에 1위를 재탈환했으나, 2분기에는 오포에 다시 1위 자리를 내줬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19.5%를 차지하며 20.3%로 1위를 차지한 오포와 0.8%포인트 격차를 보였다.

HP-Samsung-Galaxy-M31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다른 중국 회사 비보와 리얼미가 높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가격대별로는 150달러에서 249달러 제품 판매가 1년 만에 40% 하락하며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특히 갤럭시A21 등을 중심으로 해당 가격대에 주력해온 삼성전자에 피해가 집중됐다는 분석이다. 반면 149달러 이하 제품은 같은 기간 10% 감소에 그쳤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연구원은 “최근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며 올해 3분기에도 판매량 회복이 이뤄지긴 힘들 것”이라며 “최근 대응 방식이 락다운(봉쇄조치)이 아닌 한국형 거리 두기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어 3분기 실적은 점진적인 회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