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전자결제 시장 양강 체제 돌입하나…OVO와 DANA 합병 목전

블룸버그는 13일 인도네시아 전자결제업체인 오보(OVO)와 다나(DANA)가 합병에 합의하고, 고젝(Gojek)의 전자결제솔루션인 고페이(Gopay)와의 일전을 벌이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보도했다.  OVO와 DANA는 합병만이 현금을 쏟아 붓는 전략(cash-burning strategy)에서 벗어나, Gopay와의 정면 대결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상호 인지하여 합병을 위한 여러 이견들은 제쳐두기로 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OVO와 DANA 합병설은 이미 2019년 9월부터 시작됐으며, 리뽀그룹(Lippo group)이 보유하고 있던 OVO의 지분 중 약 60% 이상을 매각하면서 양사 간의 합병설은 점차 가시화되어 왔다. 리뽀그룹은 OVO의 cash-burning 전략에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할 수 없다고 인정했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여파는 전자결재 시장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전자결재 시장의 투자자들은 더 이상 cash-burning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전자결재 시장의 통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OVO와 DANA의 합병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영향을 끼쳤다.

첫째, OVO와 DANA의 투자자들은 자금이 바닥나고 있었다. OVO의 대표적인 투자자 중 한 명인 소프트뱅크는 최근 WeWork에 대한 투자 부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리포그룹의 주력 사업인 부동산 사업은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엄청난 압박을 받아왔으며, 이로 인해 OVO 지분을 포함한 일부 자산을 매각할 수 밖에 없게 됐다.

둘째, 고젝과 그랩의 치열한 경쟁은 전자상거래, 음식배달, 전자결제 사업 등에서 고젝과 그랩이 그 중심으로 시장이 움직일 것이라는 의미다. OVO와 DANA의 합병으로 그랩은 고페이와 경쟁할 수 있게 되었다.

[업체별 주요 투자자 현황]

고페이(Gopay) OVO DANA
Paypal Softbank Ant Financial / Alibaba
Tencent Holdings Lippo Group Emtek Group
Visa Tokyo Century Corp.  
Wahtsapp / Facebook Tokopedia  
Google Grab Holding  

전자결제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Stratista는 2020년 전자결제 시장 규모는 약 355억10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며, 2020~2024년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약 15.7%로 전망했다. Stratista는 2024년 전자결제 시장 규모는 636억9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인도네시아중앙은행(BI)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기준 OVO가 인도네시아 전체 전자결제 시장 거래 규모는 56조1000억 루피아를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37%를 차지했다. 반면, 고페이의 시장 점유율은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DANA와 LinkAja는 각각 10%와 3%를 기록했다.  <한인포스트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