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추정 사망자 수 3천명 넘어…정부 발표 3배…

JakartaPost 15일 보도에 따르면, Covid-19 클라우드소스 데이터베이스 ‘KawalCovid-19’의 자원봉사자들은 각 지방자치정부의 집계 데이터를 정리한 결과, Covid-19로 의심되는 사망자 수가 정부의 공개 수치보다 3배에 가까운 3,000명이 넘어섰다고 ‘KawalCovid-19’의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KawalCovid-19는 14일 현재, Covid-19로 인한 사망으로 추정되는 사망자는 총 3,181명이며, 이는 PDP 3,091명과 ODP 90명이라고 밝혔다. 해당 데이터는 전국 34개 주 중 16개 주의 Covid-19 웹사이트를 통해 수집됐다.

서부 자바, 발리, 남부 수마트라 등 피해가 심한 지역을 포함해 많은 지방들이 PDP나 ODP 사망자 집계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실제 숫자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PDP 사망자 중 단 60명만이 사망 후 테스트를 통해 음성 판정을 받았다. 수천 명의 또 다른 사망자들은 테스트를 받지 않았거나 아직 결과를 받지 못하고 있다.

 

 

KawalCovid-19’ 공동 설립자인 Elina Ciptadi는 사망으로 의심되는 데이터의 가용성은 인도네시아인들이 각자의 지역에서 발병한 심각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위험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Elina는 14일 JakartaPost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바이러스의 확산 규모를 알아야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친구나 가족이 질병에 걸린 이후에야 확산 규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고 말했다.

Elina는 인도네시아의 낮은 시험률이 정부의 데이터 정확도를 저해한다고 말했다.

KawalCovid-19의 자료 수집 및 검증을 지원하고 있는 자원봉사단체인 ‘LaporCOVID-19’는 지역 사회로부터 3,800건의 Covid-19 관련 민원을 접수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늦은 검사로 인한 불분명한 사망 원인에 대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의 공동 설립자인 Irma Hidayana는 “중요한 자료를 기록, 공개하는 데 있어서 중앙 정부보다 일부 지방정부가 더 빨리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모든 지방이 자료에 투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인포스트 Covid-19 특별취재반>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