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포스트/ 4월 30일 Covid-19 관련 단신]

■ 인도네시아, Covid-19 관련 심리상담 서비스 시작
인도네시아 정부는 Covid-19 관련 심리상담 서비스 프로그램인 Sehat Jiwa(Sejiwa)를 시작했다. Covid-19 로 인한 심리적 문제 증가에 대한 대응책이다. 인도네시아여성정의연맹(Indonesian Women’s Association for Justice)의 보고에 따르면, 2020년 3월 16일부터 30일까지 약 59건의 여성폭력 사건이 신고됐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이 증가하면서 여성과 어린이에 대한 가정 폭력 사건이 급증하고 있다.

■ 인도네시아 옴부즈만, Covid-19 국민 온라인 민원센터 개설
인도네시아 옴부즈만(Ombudsman)은 Covid-19 확산 기간 동안 국민을 위한 온라인 민원센터를 개설했다. 옴부즈만은 현재까지 신용구제 요청, 지급 구제, ODP 환자, PDP 환자 민원 등 42건의 보고를 받았다.

■ Anies 주지사, ‘자카르타 모든 시민에게 천 마스크 제공’…2천만 장 규모
자카르타 주 Anies Baswedan 주지사는 자카르타의 모든 주민들에게 천 마스크를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규모는 약 2천만 장이며, 현재 공장 생산량을 늘려 RT, RW 단위까지 단계적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 자바, 교통량 평균 68% 감소
공공사업주택부는 자바의 PSBB 기간 동안 전국 도로교통량이 최소 33%에서 최대 89%로, 평균 68%로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화물차량에 비해 여객차량이 크게 감소해 Mudik 금지가 상당히 효율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보건부, 아동 예방 접종 권고
보건부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아동 예방 접종을 계속해서 권고하고 있다. 보건부의 감시보건검역 책임자인 Vensya Sitohang은 예방접종 서비스는 Covid-19 팬데믹 기간 동안 Covid-19 예방 프로토콜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 Covid-19 치료비 청구, 7일 소요
BPJS Healthcare는 Covid-19  치료 관련 비용 처리에 대한 클레임 메커니즘을 발표했다. 청구자료 검증 절차는 제출 후 7일이 소요된다. 청구서 제출에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3영업일 이내에 청구서 지급이 이뤄진다.

■ 동부 자바 지방경찰, 격리지 이탈한 PDP 및 ODP 환자 수배
동부 자바 지방경찰은 ODP 및 PDP 환자들 중 격리지를 무단 이탈한 환자들을 수배했다.   <한인포스트 Covid-19 특별취재반>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