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받는 인도네시아 ‘원격 진료(e-Health)’ 시장

인도네시아의 원격 진료(e-Health) 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KOTRA의 ‘인도네시아,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한 원격 진료 도입’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헬스케어 산업은 중산층 소득 상승과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건강관련 인식 개선 등에 따라 성장하고 있다.

자카르타포스트는 2010년 200억 달러 규모에서 2025년까지 18배 이상인 3천63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현재 인도네시아는 인구 1천 명당 의사 수가 0.27명으로, OEDC(2.9명), 동아시아(1.6명), 세계 평균(1.5명)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로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수도인 자카르타 등의 도시 지역에는 비교적 인프라가 구축돼 있으나, 개발이 되지 않은 West Nusa Tenggara 지역은 더욱 인프라가 낙후돼 있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의료 관련 예산을 2015년 44억 달러에서 2019년 83억 달러로 크게 증가시켰으며, 고급 의료기관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서지역 주민들이 e-Health를 활용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민간과 협약을 체결했다.

Wellness Market Enderstanding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건강 분야 앱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건강 정보를 주로 검색(51.6%)하거나 건강 전문가와 상담(14.1%)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 중인데, ‘할로닥(Halodoc)’과 같은 앱 이용자들의 분석 결과 자카르타, 수라바야와 같은 도시 거주자(25%)보다 상대적으로 의료 낙후지역의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Health는 대면 상담 진료(7달러)보다 현저히 저렴한 가격(1.1달러)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알권리를 위해 상담 시 사전정보를 바탕으로 의사 선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에 인도네시아의 의료 인프라가 미흡한 저개발 농어촌 지역에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가 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노력 중이나 지역 사회의 수용, 사용자들의 서비스 활용 역량, 정책 입안자들의 느린 개정 속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미래에 e-Health 규정으로 발전 가능한 몇 가지 관련 의료 가이드라인 형태는 존재하고 있다.

KOTRA의 이창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은 보고서를 통해 ‘인도네시아 원격의료 도입 및 혁신적 확산이 지속된다면 원격의료 복지 분야의 점진적 발달이 아닌 도약적 발전이 기대된다’면서 ‘한국은 의료 선진국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선진 의료 이미지와 의료 전산화의 오래된 업력 등을 잘 활용하는 것이 인도네시아 의료 진출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