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대통령 올해의 스트레이츠 타임즈 아시아인 선정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2019년 올해의 스트레이츠 타임즈 아시아인으로 선정되었다고 싱가포르에 본사가 발표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스트레이츠 타임즈의 편집자들은 매년 그들의 판단으로 지난 해 아시아 대륙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 단체 또는 기관을 선정한다.

올해, 편집자들은 인도네시아의 7번째이자 현 대통령인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선정하고 경의를 표하며, 올해 초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승리를 거두었다“고 영어 와이드 시트 신문은 전했다.

스트레이츠 타임즈에 따르면, “58세의 조코위 대통령은 최근 동남아국가연합(ASEAN) 10개 회원국에서 가장 중요한 목소리를 내고 있고, 인도네시아를 이 지역 그룹의 핵심으로 꼽았다”고 말했다.

편집자들은 대통령이 아세안 회원국들에게 인도-태평양에 관한 아세안 전망치를 제안하는 등 이 지역에서 수행한 몇 가지 주요 역할에 박수를 보냈다. 싱가포르 스트레이츠 타임즈는 6월 방콕 정상회담에서 아세안 정상들이 채택한 문서를 얻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스트레이츠 타임즈는 인도네시아 대통령에게 수여하는 표창장에서 “한 쪽 끝에는 호주와 다른 한 쪽 끝에는 인도를 마주하고 있는 1만 7천 개 이상의 섬들을 가진 거대하고 이질적인 군도의 관리자로서, 그는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까다로운 국내 교류의 개척에 민첩함을 보였다”고 말했다.

또한 편집자들은 정치와 국제 문제 그의 절제된 성격, 사람들과의 교감 능력, 그리고 서민들과 공감하는 능력으로 그를 따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해외에서, 그의 나라와 지역이 직면하고 있는 전략적 도전과 씨름하고 있는 그의 능력도 최근에 인정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편집자들은 조코위 대통령이 민주적이고 부패가 없고 개방적이고 관대하며 포괄적인 인도네시아를 계속 건설하기를 희망했다.

2012년 올해의 스트레이트 타임즈 아시아인은 테인 세인 미얀마 총리, 2013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2014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에게 돌아갔다. 2015년에는 리콴유 싱가포르 총리에게 사후에 수여되었다. 2016년에는 기술과 상업의 교차로에서 일하는 5명의 아시아 개척자에게 처음으로 그룹이 선정되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