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한국과 스타트업 성장 협력 강화”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Agus Gumiwang Kartasasmita) 산업부 장관

아구스 산업부 장관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한국 경제 분야와 협력을 강화하겠다. 이는 세계적인 불확실성 속에서 양국 간 경제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Agus Gumiwang Kartasasmita) 산업부 장관은 지난 11월 17일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와 한국 스타트업, 유니콘 기업과 공동사업을 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장관은 부산컨벤션센터(Bexco)에서 열린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과 혁신 쇼케이스에 참석하기 위해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동행한 바 있다.

산업부 장관은 “양국간 협력은 여러 과제와 기회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성장, 지속가능성을 지원할 수 있는 공유 혁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2019년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에 대해 “우리는 이번 행사가 규제 준비에 있어 정보, 경험, 모범 사례의 공유를 촉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산업부 장관은 “지금이 아세안과 한국의 스타트업이 세계 스타트업 지형을 공동으로 지배하고 이끌 적기로 보고 있다. 우리는 더 크고, 더 탄력적이며, 시장 지향적인 스타트업과 유니콘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산업부 장관은 “2013년에는 전 세계에서 39개 스타트업만이 유니콘으로 분류되었다. 6년 후인 2019년에는 452명이 존재하고 있으며 누적 평가액은 1조 6천억 달러에 달했다. 유니콘 성장은 전 세계 170여 개 스타트업이 이 같은 위상을 달성했다”고 덧붙였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