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와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타결

한국-인도네시아 정상회담 개최…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사업도 논의

문재인 대통령은 11월 25일 오후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청와대

-외교관 및 관용·공무여권 사증면제협정
-한-인도네시아 CEPA 타결 공동선언문
-수도 이전 및 개발 협력 양해각서(MOU)

문재인 대통령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조코 위도도(이하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11월 25일 오후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실질 협력 방안,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조코위 대통령에게 “지난달 인도네시아 대통령으로 연임하게 된 것을 다시 한 번 축하한다. 대통령의 포용적 리더십으로 인도네시아는 더욱 역동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동남아 국가들 가운데 유일하게 인도네시아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했다”며 “양국은 이제 서로에게 꼭 필요한 나라로 공동 번영을 추구하고 있다. 지난해 교역 규모 200억 불에 도달했고,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협정의 최종 타결로 양국의 교역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오늘 회담으로 양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은 물론, 국제안보에 이바지하는 협력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아세안의 공동 번영을 위해 양국의 우정이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인도네시아 CEPA 타결 공동선언문 -수도 이전 및 개발 협력 양해각서(MOU)이에 대해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현재 세계 경제 상태의 어려움이 예상돼서 협력을 더 강화하는 것은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며 “우리 두 나라의 경제 협력을 꼭 증가시켜야 한다.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CEPA가 타결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또 “협정은 내년 초에 서명할 수 있도록 논의할 것”이라며 “CEPA는 우리 두 나라의 경제 해방을 나타내는 상징이고,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협정(RCEP)도 내년에 서명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CEPA 협상이 최종 타결된 데 대해 환영했는데, 2022년까지 양국 교역액이 300억 달러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 확대 가능성에 대해 기대를 나타냈다.

양 정상은 또 양국이 수차례 협의를 이어온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사업(KF-X/IF-X)이 이른 시일 내에 좋은 결실을 맺어 ‘특별 전략적 동반자’로서 최상의 수준에 이른 양국 관계에 더욱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피력했다.

양 정상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한반도를 넘어 역내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유엔, 믹타(MIKTA), P4G 등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증진하기로 합의했다.

회담 종료 후 양 정상은 정부간 협정 1건과 공동선언문 1건, 기관 간 양해각서(MOU) 1건의 서명식에 참석했다.

◇서명된 정부 간 문건
-외교관 및 관용·공무여권 사증면제협정 -한-인도네시아 CEPA 타결 공동선언문 -수도 이전 및 개발 협력 양해각서(MOU)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