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국채, 외국인도 직접 입찰 가능

Katadata는 15일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내발행시장의 정부채권(SUN) 입찰에 대한 규정인 재정 규정(PMK) 168/PMK.08/2019를 발표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정부채권(SUN)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연다고 보도했다. 이 규정에서 정부는 모든 당사자들이 발행시장의 채권을 입찰을 통해 구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입찰 신청 자격 조건은 인도네시아 시민 또는 외국인, 인도네시아 및 외국 기업, 합작 회사, 인도네시아 은행, LPS 및/또는 주요 대리점이다.

새 규정은 올해 말 SUN 입찰에 즉시 적용되는데, 2019년 11월 19일 현재 입찰 신청자 중에는 씨티은행, 도이치은행, 스탠더드차타드은행, JP모건체이스은행 등이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규정에 의하면 외국인들은 더 이상 국내 금융기관에서 SUN을 인수할 필요가 없어 외국인 자금의 유입 가능성을 넓혀, 발행시장에 직접 진출하고자 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채는 경쟁력 있는 수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달 초 외국인 투자자의 국채 투자는 1조7000억 달러에 달했다.

더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시장에 진입한다는 것은 정부가 입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의미한다. 그러나 여전히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외국인 지분이 국내 투자자를 능가할 경우, 일정 조건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해지면 국내 채권시장이 마비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