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코위 “시중 은행 금리 제발 내려라”

중앙은행(BI)가 은행 기준 금리를 5%에 인하하자 조코위 대통령은 은행 신용 대출금리도 내리라고 지시했다.

Bisnis Indonesia 11월 7일자 보도에 따르면 조코위 대통령은 10월 6일 개최된 Indonesia Banking Expo 개막식에서 “Saya mengajak memikirkan secara serius untuk menurunkan suku bunga kredit. Negara lain sudah turun, turun, turun(내가 진심으로 부탁한다. 신용 대출금리를 내려달라. 내려야 한다. 내려라”라고 말했다.

이날 조코위 대통령은 신용 대출이자 인하가 중요하다며 3번이나 “TURUN”을 연거푸 말하면서 4가지 명령서도 은행관계자들이 앞에서 직접 낭독했다.

조코위 대통령의 서명한 4가지 명령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은행들이 인력개발과 인프라 건설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한다.
*둘째, 중소기업 (UKM), 소기업보다 더 작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자본을 늘려야 한다.
*셋째, 시중 신용대출금리를 인하해야 한다.
*넷째, 은행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 현재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있기 때문이다.

국영은행협회 Perbanas)의 Aviliana 연구소장은 “유동성 자금 문제가 있어서 은행들이 신용대출 금리를 인하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며, “현재 국가 채권 금리가 6.8%에서 7%로 인상되어 국가채권은 15% 세금을 부과한다. 저축보장관리국 (LPS – Lembaga Penjamin Simpanan)은 은행에게 정기예금 (deposito)의 금리를 5.75%로 확정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앙은행 (BI)은 올해 9월 은행에 저축한 자금이 7.1%로 증가해, 저축 총액은 5,693조 9,000억 루피아에 해당한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